'64년 만의 우승 정조준' 클린스만 감독 ACL 점검→1월 10일 카타르 입성 '해외파 완전체 기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을 향한 여정이 시작된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내년 1월 카타르에서 열리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 출격한다.
지난 2월 한국의 지휘봉을 잡은 클린스만 감독은 취임 후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팀에 트로피와 우승은 매우 중요하다. 단기적인 목표로 아시안컵 우승을 잡겠다. 이후에는 월드컵 예선 통과 후에 말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김가을 기자]64년 만의 아시안컵 우승을 향한 여정이 시작된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은 내년 1월 카타르에서 열리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 출격한다. 한국은 1960년 이후 무려 64년 만에 우승을 도전한다. 한국은 1956년과 1960년 연달아 우승했다. 하지만 이후에는 정상에 오르지 못했다.
지난 2월 한국의 지휘봉을 잡은 클린스만 감독은 취임 후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팀에 트로피와 우승은 매우 중요하다. 단기적인 목표로 아시안컵 우승을 잡겠다. 이후에는 월드컵 예선 통과 후에 말하겠다"고 말했다.
본격 항해에 돌입한다. 클린스만 감독은 11일 귀국해 준비를 시작했다. 12일 울산문수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는 울산 현대와 가와사키 프론탈레(일본)의 2023~2024시즌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 조별리그 최종전을 지켜볼 예정이다. 13일에는 전주월드컵경기장을 찾아 전북 현대와 방콕 유나이티드(태국)의 대결을 보며 선수들을 점검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클린스만 감독은 18일 국내파 훈련에 참가할 선수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국내파 선수들은 26일 서울 근교에서 소집 훈련에 들어간다. 본선에 나설 최종명단은 12월 마지막 주에 발표된다. 선수단은 다음달 2일 전지훈련 캠프인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로 이동, 최종 담금질에 들어간다. 클린스만호는 다음달 6일 평가전을 치르고, 10일 결전지인 카타르 도하에 입성한다.
'캡틴' 손흥민(토트넘)을 비롯해 김민재(바이에른 뮌헨) 이강인(파리생제르맹) 등 해외파 선수들은 아부다비 전지훈련부터 합류할 수 있다. 대륙별 국제대회인 아시안컵은 각 팀이 첫 경기 2주 전부터 선수를 소집할 권한이 있다. 한국은 다음달 15일 오후 8시30분(이하 한국시각) 바레인과의 조별리그 E조 1차전을 시작으로 본격 레이스에 돌입한다. 요르단(1월 20일 오후 8시30분)-말레이시아(1월 25일 오후 8시30분)와 연달아 격돌한다.
한국은 본 대회에 앞서 중동 팀과 친선 경기를 치를 예정이다. 대한축구협회는 상대를 밝히지는 않았으나 이라크, UAE, 카타르 등 중동 팀이 물망에 오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아시안컵에서 중동 팀의 일격에 허무하게 탈락한 아픔이 있다. 실제로 직전 대회인 2019년 UAE 대회 8강에서 카타르에 패해 짐을 쌌다. 2007년 동남아 대회에서는 준결승에서 이라크에 승부차기로 패했다. 2004년 중국 대회에서는 8강에서 이란, 2000년 레바논 대회에서는 준결승에서 사우디아라비아에 고개를 숙였다. 1996년 UAE 대회 때는 8강에서 이란에 2대6으로 대패했다. 한국은 이번 친선 경기를 통해 중동 팀을 상대로 확실한 '예방주사'를 놓겠다는 계획으로 보인다.
한편, 축구협회는 지난달 이사회를 열고 아시안컵 우승 시 선수 1명당 5000만원의 격려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클린스만 감독을 비롯한 대표팀 코치진은 부임 당시 체결한 계약 조건에 따라 별도로 격려금을 받는다. 김가을 기자 epi17@sportschosun.com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지윤과 이혼' 최동석, 붕어빵 아들 와락 안은 부성애 “너만 보여”
- “유재석 재산 1조. 집 넓어 무전기로 대화”..이성민 “와 센데?” 충격 (핑계고)
- 박나래, '55억 단독주택'에 설치한 대형 트리…전현무→한혜진도 '깜짝'
- '이혼 전 재혼男 공개' 아름, “바람 정의는 누군가 사랑하며 다른 사람도 사랑하는 것”
- 심형래 “8천만 원 광고 100편 이상 찍어..4년간 연예인 소득 1위”
- 지드래곤, '조카 바보' 어깨 올라가는 온가족 지원사격...조카도 'PO…
- [SC이슈] "세상이 억까" 이홍기, 최민환 빠진 첫 공연서 '피의 쉴드…
- [SC이슈] 박수홍♥김다예, 백일해 논란 사과에도 갑론을박 "'슈돌'은 …
- "40대 안믿겨" 송혜교, 핑클 이진과 또 만났다..주름하나 없는 동안 …
- 쯔양 '전 남친 착취 폭로' 그후 겹경사 터졌다 "1000만 다이아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