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보급 팔걷은 전남···농촌마을에 LPG배관망 '쏙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도가 전국에서 가장 낮은 도시가스 보급률을 해소하기 위해 팔을 걷어 부쳤다.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60.6%로 전국 평균 84.5%에 대비해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전남도는 도시가스와 LPG배관망사업 이외에도 '서민층 가스안전장치 보급', 'LPG용기 가스시설 개선사업', 'CO가스 경보차단기 지원사업' 등을 확대해 가스 사용 환경 안전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평균 84,5% 보급률 목표···사업 '착착'
전남도가 전국에서 가장 낮은 도시가스 보급률을 해소하기 위해 팔을 걷어 부쳤다.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전남의 도시가스 보급률은 60.6%로 전국 평균 84.5%에 대비해 많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도는 2031년까지 도시가스 보급률을 전국 평균과 맞춘다는 목표를 세우고 2021년 10월부터 ‘도시가스 공급배관 확대 10개년 계획’을 통해 에너지 소외지역 해소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이었던 보성군 보성읍의 경우 2024년 본격적인 공급 배관공사가 착공돼 2025년 2월 공급한다. 또 도시가스 공급 확대 지원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지역은 ‘LPG배관망 구축사업’을 통해 안정적이고 저렴한 에너지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
2024년부터 마을단위 소규모 LPG배관망(30~150세대) 사업뿐만 아니라 읍면단위 중규모 LPG배관망(150~1000세대) 사업을 추진해 많은 도민이 혜택을 받도록 할 방침이다. 읍·면단위 중규모 LPG배관망 구축사업은 최근 산업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최종 7개 시군 11개소가 선정됐다. 5년 간 국비 230억 원 등 총 460억 원이 투입돼 4702가구가 혜택을 볼 전망이다.
그동안 전남도는 19개 시·군, 50만 8542세대에 도시가스를 공급하고 90개 마을 1만 2946세대에 LPG배관망 구축을 지원했다. 전남도는 도시가스와 LPG배관망사업 이외에도 ‘서민층 가스안전장치 보급’, ‘LPG용기 가스시설 개선사업’, ‘CO가스 경보차단기 지원사업’ 등을 확대해 가스 사용 환경 안전을 강화할 계획이다.
손명도 전남도 에너지정책과장은 “도민 행복시책의 일환인 도시가스 공급과 LPG배관망 구축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해 농어촌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도시와 농촌 간 에너지 사용 불균형 격차를 해소하겠다”라고 말했다.
무안=박지훈 기자 jhp9900@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200억 사나이' 슈퍼스타 오타니 데뷔 무대는 미국 아닌 '이곳' 어디길래
- ‘남혐논란’ 정면 돌파하나…“보이루” 인사하며 등장한 익숙한 ‘그 유튜버’
- '서울의 봄' 황정민, 술 안마셨는데 음주단속서 무조건 끌려갔다…중학교 때부터 '술톤' 피부 때
- 생방송 중 '임신했느냐' 조롱에 '분노의 고백'한 캐나다 리포터…“자궁 잃었다”
- 낮에는 카페, 밤에는 스와핑 유흥주점…남녀 100명 뒤엉킨 '그날 밤'
- 딸기·귤·랍스터 반값 한다기에 달려갔다 한숨만 쉬며 '빈손'으로…무슨 일?
- 2023년 휩쓴 ‘테일러 스위프트’…투어 매출로 1조 넘게 벌었다
- 한국인 보면 구름처럼 몰려들어 '사진 찍자' '예뻐요'…'연예인병' 걸려 온다는 '이 나라' [연승기
- '김하성이 폭행' vs '임혜동 가정폭력'…'증거 사진' 두고 선후배 진실 공방
- “‘스위트홈 2’ 뭐로 보셨나요?”…OTT 가격 오르자 ‘제2 누누티비’로 향한 도둑 시청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