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바메 "쉬운 조작과 강력한 단일 딜링 겸비한 원딜"
여러분은 '닌자'라는 단어를 들으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일반적으로는 수리검을 던지며 단검과 같은 무기로 적을 암살하는 정면이 떠오르곤 합니다.
넵튠 자회사 님블뉴런이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인 이터널리턴에도 닌자 콘셉트를 가진 실험체가 등장했습니다. 70번째 실험체인 '츠바메'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트레일러 영상에서는 벽 위를 걸어 다니거나 자유자재로 넘어 다녀 무슨 스킬로 나올지 걱정 반 기대 반이었습니다. 실제 게임에서는 이와 관련된 스킬은 찾아볼 수 없었어요. 공개된 스킬 구성은 단일 실험체를 지속적으로 공격해 처치하기 좋은 원거리 딜러 포지션으로 등장했습니다.
사용하는 무기는 '암기'입니다. 아무래도 기본 공격을 주로 사용하는 암기 실험체는 현재로서는 '클로에' 말고 없었기에 반가웠어요. 게임에서 플레이해보니 상당히 강력했습니다. 닌자답게 높은 기동성을 자랑해 카이팅이 수월했습니다. 실제 딜링 난도는 생각보다 간단했기에 적응하기도 쉬웠습니다.
상대 스쿼드에 기동성이 낮은 실험체가 있다면 말 그대로 지옥을 선사해 줄 수 있습니다. 원거리 딜러 숙련도가 있다면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구성이기에 체감 난도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
어지간히 성능이 강력했으면 출시 하루 만에 핫픽스가 이뤄졌습니다. W 스킬 이동 속도 증가량과 궁극기 대미지와 W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줄어들어 고점이 낮아졌습니다.
■ 현대적인 닌자 콘셉트가 돋보이는 실험체
츠바메를 보면 척 떠오르는 콘셉트는 당연히 닌자입니다. 수리검을 던지거나 은신과 나무 토막 생성, 단검을 사용해 순식간에 적을 여러 번 베는 등 한 번쯤 상상해 본 닌자에 대한 모습들이 담겨 있었죠.
그렇다고 외형이 완전히 과거 모습 닌자는 아닙니다. 오히려 현대적인 복장에 가까워요. 영상에서도 드러났던 특징으로 복면에 관한 요소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천으로 된 복면 대신, 사이버펑크에 가까운 마스크를 착용한 모습입니다. 현대적인 닌자 실험체를 보여준 것 같아 괜찮았어요.
대사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뭔가 닌자인지라 과묵하게 임무를 수행하는 콘셉트인 줄 알았는데 꽤 수다스럽습니다. '고로'라는 인물을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그리움에 잠기는데, 배경 스토리를 보고 오니 이해가 됐습니다.
임무에 실패하고 버림받은 츠바메를 구원해 준 인물이 있었으니, 그 이름이 바로 고로였죠. 정확히 츠바메가 어떠한 연유로 루미아섬에 온 것인지는 알 수 없었지만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복선이었습니다.
■ 특정 대상을 집요하게 괴롭히는 스킬 구성
츠바메는 원거리 딜러에 적합한 스킬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원거리 딜러 중에서는 사거리가 상당히 짧은 편에 속하기에 거리 조절이 중요합니다. 한 대상을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거리 조절에 도움이 되는 스킬을 활용해 일방적인 공격을 몰아치는 것이 관건입니다.
특이한 점으로 패시브 스킬인 '히구루마류 암살술'이 1레벨로 고정되고 궁극기인 '오의 - 생사 각인'을 5레벨까지 투자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츠바메는 궁극기를 4레벨부터 습득할 수 있어요. 기본 공격에 치명타 판정이 없어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량에 비례해 공격력이 상승하는 효과도 냅니다.
스킬 원리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기본 공격과 Q 스킬 '수리검 전개'로 궁극기 사용에 필요한 표식을 새깁니다. 이 표식이 3중첩이 되면 궁극기를 사용해 대상에게 강력한 딜링을 주는 것을 반복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W 스킬 '제비걸음'로 카이팅을 펼치고 E 스킬 '안개의 술'을 활용한 생존이 핵심이에요.
츠바메는 자체적인 내구가 상당히 빈약하기에 적에게 포커싱 당하면 순식간에 터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평소에는 W 스킬을 통해 거리를 유지하며, 위급한 순간에는 E 스킬을 사용해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어요.
이후에는 츠바메의 시간이 찾아옵니다. 사용할수록 강해지는 궁극기로 일방적인 딜링을 누적시키며 특정 대상을 집요하게 노릴 수 있습니다. 타깃팅 스킬에 최대 체력 비례 대미지가 있어 탱커를 앞세운다고 해결할 수 없죠. 이 각을 예쁘게 만들어 내는 것이 츠바메 플레이 핵심입니다.
■ 각개격파를 할수록 고점이 올라간다
츠바메는 대규모 교전에 어울리는 실험체는 아니에요. 다수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수단이 Q 스킬 말고는 없으며, 그마저도 주력 딜링은 아닙니다. 따라서 주효한 플레이 스타일은 W 스킬을 활용해 위험한 대상에게 표식을 중첩시키고 궁극기로 각개격파하는 것입니다.
노리고 싶은 대상 근처에서 W와 E 스킬을 활용해 거리를 조절하고 기본 공격을 반복합니다. 여기서 표식이 쌓일 때마다 궁극기를 써주면 누킹과 회복을 동시에 할 수 있어요. 궁극기는 표식 대상 외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 스킬이나 궁극기를 시전할 때 나오는 나무토막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어요. 시전 즉시 나무토막과 위치를 변경하기에 어그로 핑퐁에 탁월합니다.
한 마디로 츠바메는, 대규모 교전보다는 각개격파 쪽으로 흐름을 만들어가는 편이 좋습니다. 3명을 한 번에 처치하는 것과 1명씩 순차적으로 3번 처치하는 것은 난도가 명확히 다르죠. 1vs1 교전이 강력한 츠바메가 굳이 위험을 감수하며 적 다수와 교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 다수와 교전하면 빠르게 벗어나야 한다
츠바메가 가장 무력해지는 순간은 교전 구도가 무너지게 다수를 상대할 때입니다. 원딜 중에 이러한 난전을 좋아하는 실험체가 몇 없기도 하지만, 츠바메는 더 취약했어요. 표식이 한 대상에게만 남으며 다른 목표를 공격하면 초기화되기에 궁극기 활용이 어려워집니다.
또한 궁극기 대미지는 츠바메 모션이 끝난 후에 적용됩니다. 양손검이나 톤파 무기 스킬에 보기 좋게 카운터 당할 수 있어요. 모션이 명확하고 대미지가 들어올 타이밍이 명확하기에 상대방이 대처할 스킬이 있다면 곤란한 상황이 나오고는 합니다.
핫픽스 너프 이전에는 빠른 이동 속도와 강력한 궁극기 대미지로 이러한 단점이 상쇄됐지만 현재는 리스크가 상당히 커졌어요. 거리 조절이 비교적 어려워졌고 궁극기 중첩을 쌓지 못한다면 대미지가 약합니다. 신중하게 진입하며 딜링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 1탱 1근 1원 국룰 조합은 배신하지 않는다
츠바메는 스쿼드 내에서 원거리 딜러 역할을 맡습니다. 앞선에 서줄 탱커 실험체가 있으면 안정성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아군 탱커가 시간을 벌어주는 동안 적 앞 라인을 포커싱하거나 적 딜러를 노려보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일 딜링에 특화된 실험체 특성상 포커싱에 강한 실험체와도 궁합이 좋습니다. 적 스쿼드 핵심 실험체를 알고도 당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쇼이치'나 '다니엘', '캐시'와 같은 실험체와 무난히 잘 어울렸어요. 굳이 암살자가 아니어도 평범한 근거리 딜러라면 모두 좋았습니다.
만약 스쿼드 내에 마땅히 어그로를 담당할 실험체가 없다면 츠바메 선택을 고민해야 합니다. 궁극기 스택을 쌓으면서 지속적인 교전을 이어가야 하는 츠바메기에 직접 1선에 서 어그로를 담당하는 것은 난도가 너무 높아요.
같은 원거리 딜러가 팀에 존재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군 원거리 딜러를 노리는 적 실험체를 같이 노려주는 방식이 좋았어요. 츠바메가 먼저 노려진다면 생존 스킬을 활용해 빠져나올 수 있기에 다른 팀원에게 딜각이 예쁘게 나옵니다.
■ 세심한 거리 조절이 핵심, 궁극기 표식을 항상 신경 쓰자
츠바메 활용 핵심은 단연코 궁극기입니다. 기본 공격이나 Q 스킬을 활용해 표식을 3중첩으로 만들었다면 사거리 내에 대상이 있을 때 언제든 사용할 수 있어요. 중요한 점은 선딜레이 없이 즉시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고, 순간적인 회복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이동을 활용하면 위협적인 스킬을 흘려냄과 동시에 일방적인 딜링을 가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면 할수록 강해지는 딜링에 회복까지 가능하니 사용 조건은 널널해도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특정 대상에게 표식을 남겨도 다른 목표를 공격하기 시작하면 해당 중첩이 모두 사라집니다. 한 대상을 끈질기게 공격하는 플레이가 필요해요.
생존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나무 토막 활용도 필수입니다. 패시브가 활성화돼 있을 때 E 스킬이나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이동하기 전 위치에 나무 토막을 남깁니다. 해당 나무 토막에는 표식이 없더라도 궁극기를 사용해 즉시 위치를 바꿀 수 있어요. 트릭키한 츠바메가 되고 싶다면 나무토막 활용은 반드시 하는 편이 좋습니다.
■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가치도 올라가는 간지 실험체
- 이터널리턴 실험체 백과사전 츠바메
암기를 사용하는 원거리 딜러 실험체 츠바메는 닌자 콘셉트에 알맞은 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연막탄도 터뜨리고 좀 더 화려한 움직임을 기대했지만 지금 방식도 나쁘지는 않았어요. 밸런스적으로는 너무 강력한 모습을 보였기에 걱정이 됐지만 다행히 빠른 핫픽스로 대처했습니다.
여타 다른 원거리 딜러와는 다른 플레이 방식도 인상적이었어요. 다른 원거리 딜러가 모두 거리를 벌리고 안정적인 딜링을 하거나 광역 딜링으로 한타를 터뜨리는 방식이었다면, 츠바메는 위험을 감수하고 적에게 진입해 대상을 암살하는 플레이가 상당히 재미있습니다.
이상적인 밸런스를 찾고 츠바메를 랭크 게임에서 플레이해 볼 수 있는 날이 기다려집니다. 닌자 콘셉트나 원거리 암살에 로망이 있는 유저라면 플레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저들도 "이터널리턴에서도 닌자를 볼 날이 오네", "벌써 70번째 실험체라니, 앞으로도 쭉 가자", "너무 세게 나오긴 했어, 핫픽스 먹을만했다", "다음 실험체는 조금만 밸런스 신경 써서 내자"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presstoc01@gmail.com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