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S] 맨손 빨래·설거지도 조심… 수족냉증 뭐길래

지용준 기자 입력 2023. 12. 9. 05: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패딩의 계절인 겨울이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철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신체현상이나 남들보다 유난히 손발이 차갑고 냉기를 느껴 고통을 호소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수족냉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의 냉감을 호소하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지나치게 차가운 상태를 가리킨다. 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사진=이미지투데이
패딩의 계절인 겨울이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철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신체현상이나 남들보다 유난히 손발이 차갑고 냉기를 느껴 고통을 호소한다면 수족냉증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수족냉증이 심하면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이 차다고 느끼기도 한다.

9일 의정부성모병원에 따르면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지나치게 차가운 상태를 가리킨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 결과 2010년 이후 매년 10만명 이상의 수족냉증 환자가 병원을 찾는다. 특히 40세 이상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 임신이나 출산, 폐경 등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족냉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따뜻한 곳에서도 손발의 냉감을 호소하는 것이다. 때로는 무릎이 시리며 아랫배, 허리 등 다양한 신체 부위에서 냉기를 느끼기도 한다. 수족냉증 자체는 더 이상 진행되거나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으나 다른 질병의 증상으로 수족냉증이 나타났다면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다.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현재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발병원인은 없다. 수족냉증은 추위 등 외부 자극에 의해 혈관이 수축되면서 손발 같은 말초 부위에 혈액이 적게 공급되어 발생하는데 출산이나 폐경과 같은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만약 수족냉증의 원인 질환이 있다면 해당 질환을 치료해야 한다. 생활습관을 교정해 치료하고 손발뿐 아니라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추위에 대한 노출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다. 빨래나 설거지 등 차가운 물에 손이나 발이 노출되지 않도록 가급적이면 세탁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찬 음식이나 냉장고 안에 들어 있는 물건을 다룰 때는 장갑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수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벼운 운동과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반신욕, 족욕 등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근력운동이나 심폐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 자연스레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금연과 절주는 기본이며 손발이 꽉 조이는 의류는 피하는 것이 좋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심신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은데 숨을 천천히 심호흡을 하는 복식호흡운동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명아 의정부성모병원 신경과 교수는 "수족냉증은 특히 레이노 증후군과 혼동하기 쉽다. 손이 자주 저리고 피부 색깔이 푸른색으로 변하는 경우는 레이노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전문의 진찰을 통해 그에 맞는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지용준 기자 jyj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