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 예방 '더 철저하게'… 부산시 ISO45001 인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는 최근 안전보건 분야 국제인증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안전보건에 관한 국제인증제도다.
이를 위해 시는 인증 요구사항에 따라 안전보건경영 지침서, 절차서, 매뉴얼을 제정했고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새롭게 개정하는 등 국제표준에 부합하도록 안전보건 경영체계를 강화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준 맞춰 매뉴얼·경영방침 강화
부산시는 최근 안전보건 분야 국제인증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인증'을 취득했다고 7일 밝혔다.
이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8년 제정한 안전보건에 관한 국제인증제도다. 사업장 내 다양한 유형의 위험요인과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건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엄격한 평가를 거쳐 인증한다.
시는 인증 취득을 위해 조직상황 분석, 내부심사, 법규관리, 경영검토 등을 실시하고 2단계에 걸친 심사를 거쳐 지난 6일 최초인증을 취득했다.
이를 위해 시는 인증 요구사항에 따라 안전보건경영 지침서, 절차서, 매뉴얼을 제정했고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새롭게 개정하는 등 국제표준에 부합하도록 안전보건 경영체계를 강화했다. 특히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 확보에 대한 의지 표명으로 새로 개정한 안전보건 경영방침에 경영책임자인 시장의 친필 사인을 받아 액자로 제작해 사업소까지 모든 사업장에 배포했다.
2022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중대재해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사업장의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하기도 했다.
한편 시는 2024년부터 중대재해 전담조직 중심으로 시 사업장 30곳의 안전보건 의무사항을 집중적으로 점검, 관리해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위험성 평가, 비상조치계획, 관리책임자 등 업무평가, 도급·용역·위탁사업 안전보건의무 준수 및 이행 여부 등을 반기별로 점검하는 등 중대재해처벌법에서 정한 경영책임자의 의무를 철저하게 이행하는 등 시 사업장의 종사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둘 방침이다.
이 외에도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안전보건에 관한 전문적인 교육을 안정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근로자에게 꼭 필요한 교육을 엄선해 집합교육을 진행하는 등 시 사업장의 안전문화 정착과 안전의식 향상에 기여하겠다는 목표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명태균 "김 여사, '남편이 젊은 여자와' 꿈…'대통령 당선' 감축 해몽"
- '자발적 미혼모' 사유리 "아빠·오빠 모두 바람피워…집안 내력"
- ‘칩거’ 2년 3개월 만에 모습 드러낸 안희정…“오랜만에 환하게 웃으셨다”
- "719만원이던 월급이 66만원"…현대트랜시스 직원들의 고충
- 대전시의회 부의장, 고향 논산서 숨진 채 발견
- "엄마 10대 박았어"..무면허 '강남 8중 추돌' 20대女, 사고 당시 CCTV '경악' [영상]
- '억'소리 나는 AI 인재 경쟁, "박사급 연구원 연봉이 11억"[AI 빅뱅 2.0시대 下]
- 청주 하천변서 60대 불에 타 숨진 채 발견…경찰 수사
- 엉덩이 '여기'에 매력을 느낀다?…어떤 부위길래 [헬스톡]
- "XX 환장하겠네" 대기업 퇴직 후 폭언 일삼는 남편…아내 '오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