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발표

이슬아 2023. 12. 7. 14:2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16일 치러진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결과가 오늘 나왔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해 난이도는 어땠는지 분석도 함께 공개될 예정입니다.

정부서울청사 연결해보겠습니다.

[오승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안녕하십니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오승걸입니다.

지금부터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채점 결과 설명에 앞서 먼저 수능시험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시험 감독관으로 참여해 주신 전국의 선생님들과 인쇄, 교통, 보안 등의 업무를 수행해 주신 관계자 여러분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수능 준비와 부담을 함께 감내해 주신 수험생과 학부모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정 이수 정도를 확인하면서 동시에 대입 선발을 위한 전형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 시행됩니다.

이러한 수능의 목표를 고려하여 고등학교 교육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공교육 과정 범위 내에서 문항을 출제하되 대입 선발에서 변별력을 가질 수 있도록 문항 출제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특히 문항 출제 과정에서 예년의 수능 결과와 올해 6월과 9월에 실시된 두 차례 모의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수험생들의 특성과 수준을 면밀히 파악하여 출제에 반영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채점 결과 이번 수능은 소위 킬러문항이 배제되었지만 변별력을 확보하였으며 공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학교 교육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들이 풀 수 있는 문항들이 출제된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앞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올해 수능에 대한 학교 현장과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제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면밀히 검토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찾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번 수능을 치른 모든 수험생과 학부모님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면서 새로운 도전을 위한 힘찬 발걸음을 내딛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채점위원장이신 성신여자대학교 강태훈 교수님께서 올해 수능 채점 결과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강태훈 /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위원장]

안녕하십니까.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위원장 강태훈입니다.

지난 11월 16일 목요일에 시행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 11월 16일에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를 12월 8일 금요일에 수험생들에게 통지합니다.

개인별 성적 통지표는 재학 중인 학교, 시험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성적 통지표 교부 및 온라인 성적 증명서 발급에 대한 안내문을 대학수학능력시험 홈페이지에 게시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 영역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 분포 자료도 공개합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한 수험생은 44만 4870명으로 재학생은 28만 7502명,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15만 7368명이었습니다.

영역별 응시 인원은 국어영역 44만 3090명, 수학영역 42만 6625명, 영어영역 44만 2105명, 한국사 영역 44만 4870명, 사회과학탐구영역 42만 9441명, 탐구영역 3866명, 제2외국어 한문영역 3만 9040명이었습니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에서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19만 9886명,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1만 3628명,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1만 5927명이었으며 응시자의 대부분인 99.6%가 2개 과목에 응시하였습니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채점 방법, 절차 등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시험 당일인 11월 16일과 다음 달인 17일 양일간 84개 시험지구에 교육청으로부터 수험생 답안지를 인수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연인원 666명이 23일간 모든 답안지에 대해 이미지 스캔 판독 및 검증 등의 작업을 미리 정해둔 절차와 지침에 따라 철저하게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채점위원회를 구성하여 채점 및 성적 통제와 관련된 제반 절차 원칙과 기준 등을 엄정하게 심의하였습니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채점은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졌으며 채점상의 특이점은 없었습니다.

채점 결과를 보았을 때 국어영역의 경우 올해 6월 및 9월 모의평가나 작년 수능에 비해 다소 까다로웠습니다.

수학영역의 경우 올해 6월 및 9월 모의평가나 작년 수능과 유사한 난이도를 유지했습니다.

영어영역의 경우 1등급을 받은 수험생 비율이 올해 9월 모의평가보다 높아졌지만 올해 6월 모의평가나 작년 수능보다는 낮아졌습니다.

한국사영역과 탐구영역, 제2외국어, 한문영역의 난이도는 과목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작년 수능과 유사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으로 2024 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