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타이완 근처 잠수함에 토마호크 탑재…중국 견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해군이 중국의 타이완 침공 가능성 등 유사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내년부터 잠수함에 대함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을 배치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현지 시간 5일 보도했습니다.
토마호크 미사일의 잠수함 배치는 타이완 주변 등에서 중국 해군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라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해군이 중국의 타이완 침공 가능성 등 유사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내년부터 잠수함에 대함 토마호크 순항 미사일을 배치한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현지 시간 5일 보도했습니다.
존 허시 미 해군 대령은 내년 10월 1일 이후 잠수함에 배치될 토마호크 미사일의 최신 모델이 "해상에서 이동식 표적과 교전할 수 있는 새로운 유도 시스템으로 개조됐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미사일인 토마호크는 사거리가 약 1천600km로, 적의 공격 시 미사일 발사 거점 등을 타격하는 반격 능력을 구축하는 데 핵심 요소로 꼽힙니다.
미사일은 로스앤젤레스급과 버지니아급 잠수함에 배치되며, 버지니아급에는 최대 12기, 로스앤젤레스급은 40기까지 탑재할 수 있습니다.
토마호크 미사일의 잠수함 배치는 타이완 주변 등에서 중국 해군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라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중국이 타이완해협과 남중국해에서 군사적 영향력을 급격히 확대하자 미국은 중국 견제를 위해 군사 협력 확대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남중국해의 약 90%에 영유권을 주장하면서 곳곳에 인공섬을 건설해 주변국과 갈등을 빚은 데 이어 남태평양 섬나라 솔로몬 제도와 안보협정을 맺고 타이완 문제로 미국과 대립하는 등 행보를 보여왔습니다.
그러자 미국은 호주, 영국과 함께 지난 2021년 오커스(AUKUS)를 출범하고 군사협력을 확대해왔습니다.
아울러 최근 일본 정부가 미국산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애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도입하기로 결정한 것도 미국과 일본이 중국의 대만 침공을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일본은 당초 미국산 최신형 '블록5' 토마호크 400기를 2026∼2027회계연도에 도입한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러나 지난 10월 미·일 국방장관이 회담을 가진 뒤 일본은 이를 앞당겨 2025회계연도에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 토마호크 순항미사일을 일본에 판매하기로 잠정 결정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조정인 기자 (rower@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종일 미세먼지 ‘나쁨’…배출가스 집중 단속
- 황희찬 리그 8호 골…두 자릿 수 공격포인트
- 이스라엘군 “가자 남부 칸 유니스 포위”…최고 강도 공습
- [현장영상] 미국 주택가 총성 울리더니 ‘펑’ 폭발…한국계 추정 용의자 사망
- “사과 없어…엄벌해야” 카메라 앞에 선 ‘롤스로이스 사건’ 유족
- 에스컬레이터 손잡이 위에서 ‘발레 점프’…위험천만 곡예 [잇슈 키워드]
- 전·현직 주일 미국 대사가 본 한미일 협력의 미래는?
- “대기 시간이 더 늘었어요”…진료 예약 앱 서비스 논란 [잇슈 키워드]
- 미국 구인 규모 큰 폭 하락…주식 시장은 “너무 성급했나?”
- ‘두 아이 아빠 사망’…음주운전자에 이례적 징역 10년 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