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약감초탕 근육 위축 예방과 회복에 효능”

박장훈 2023. 12. 5. 22: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S 대전] [앵커]

나이가 들면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량이 줄어드는 근감소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작약과 감초를 주 약재로 한 작약감초탕이 근감소증 개선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장훈 기자입니다.

[리포트]

나이가 들면 근육량이 줄어 관절이 약해지거나 낙상하기 쉽고 대사질환과 당뇨 등도 유발하게 됩니다.

근육량은 보통 50대 이후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이런 근감소증 개선에 작약과 감초로 만든 작약감초탕이 효능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세포 내 RNA 유전자 발현체 변화인 한약 약리 전사체 데이터 분석을 통해 먼저 작약감초탕이 근육 성장과 분화, 조절 경로와 관련 있음을 예측했습니다.

그 뒤 세포 모델 실험으로 세포 생존율과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보호되는 효능을 확인했고, 근육이 위축된 실험용 쥐에 작약감초탕을 투여한 결과, 근육 기능 회복과 단백질 분해 억제, 근육 손실 완화에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김유리/한국한의학연구원 기술연구원 : "근육 조직의 단백질 합성을 활성화시켜서 운동 기능을 38% 정도 향상시켰고, 스테로이드를 만성적으로 사용을 했을 때 오는 근 손실을 예방하는 효능을 확인했습니다."]

데이터 과학 분석법으로 특정 한약의 질병 치료 효능과 작용 기전을 밝힌 첫 사례입니다.

[차성원/한국한의학연구원 책임연구원 : "다양한 한약에 대해서 전사체 약리 DB(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서 다양한 비전과 새로운 질병에 대한 효능을 가진 한약을 발굴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드는데..."]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전문학술지 '파이토메디슨'에 실렸습니다.

KBS 뉴스 박장훈입니다.

촬영기자:강욱현

박장훈 기자 (pjh@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