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zz (리즈), 옥스퍼드 선정 올해의 단어…'이성적 매력' 뜻 신조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을 발행하는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가 2023년 올해의 단어로 이성적 매력을 뜻하는 신조어 '리즈(rizz)'를 선정했다고 4일(현지시간) 영국 BBC가 전했다.
한편 옥스퍼드대 출판부의 올해의 단어 후보에는 생성 인공지능(AI)에서 콘텐츠를 형성하기 위해 제공하는 명령을 의미하는 '프롬프트(prompt)' 등 8개가 올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을 발행하는 영국 옥스퍼드대 출판부가 2023년 올해의 단어로 이성적 매력을 뜻하는 신조어 ‘리즈(rizz)’를 선정했다고 4일(현지시간) 영국 BBC가 전했다. 리즈는 스타일적인 매력이나 이성의 마음을 유혹하는 능력 등으로 정의된다. 올해 영미권 젊은 세대 사이에서 유행했는데, 틱톡 같은 SNS에서 태그 수십억 개가 달리며 온라인에서 널리 사용됐다.
주로 명사로 쓰이지만 이성을 유혹하다(rizz up)라는 동사로도 사용할 수 있다. ‘카리스마(charisma)’란 단어에서 파생됐으며, 일각에서는 ‘로맨틱 카리스마(romantic charisma)’의 준말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미국 인터넷 방송인 카이세나트가 리즈를 처음 사용해 대중화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본격적으로 유행한 건 올해 6월 ‘스파이더맨’ 역으로 유명한 영국 배우 톰 홀랜드가 인터뷰에서 사용하면서다. 그는 당시 버즈피드와의 인터뷰에서 여자친구인 배우 젠데이아와 만나게 된 과정을 이야기하며 “나는 리즈가 전혀 없다. 제한된 리즈만 있다”고 말했다. 이성적 매력이 없었기 때문에 오랜 시간에 걸쳐 여자친구로 만들 수 있었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후 이 영상은 인터넷에서 밈으로 번졌고, 단어 사용량이 급증했다.
한편 옥스퍼드대 출판부의 올해의 단어 후보에는 생성 인공지능(AI)에서 콘텐츠를 형성하기 위해 제공하는 명령을 의미하는 ‘프롬프트(prompt)’ 등 8개가 올랐다.
조영선 기자 cho0sun@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유 침묵했던 오픈AI '올트먼 해고'…이것 때문이었나 [스토리텔IT]
- 중국發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국내 유행 조짐
- 삼성 겨눈 TSMC…애플·앰코와 '반도체 동맹'
- "하마스 침공 미리 알았나"…1300억 쓸어담은 수상한 거래
- 장미란, '총선 출마설'에 선 그었다…"지금도 벅차"
- '허위 광고 논란' 여에스더, 입 열었다…"고발에 깊은 유감"
- "나도 두 딸이 있다"…박진영, 병원에 10억 낸 사연
- "조회수 높이려 경비행기 추락"…美 유명 유튜버 결국 징역형
- 최민환·율희까지 무려 일곱쌍…연예계 '이혼 쇼크' [이슈+]
- "빈대 두 마리가 3000마리로 번져…완전 퇴치는 불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