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큐릭스, 오가노이드사이언스와 유전체 분석 공동연구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젠큐릭스는 오가노이드사이언스와 종양 오가노이드(유사장기) 유전체 분석과 오가노이드 개발에 필요한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NGS)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5일 밝혔다.
젠큐릭스는 이번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연구소 및 제약사를 위한 맞춤 분석법 개발 및 연구용(RUO) 서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젠큐릭스는 오가노이드사이언스와 종양 오가노이드(유사장기) 유전체 분석과 오가노이드 개발에 필요한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NGS)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5일 밝혔다.
젠큐릭스는 이번 공동연구를 시작으로 연구소 및 제약사를 위한 맞춤 분석법 개발 및 연구용(RUO) 서비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젠큐릭스는 올해 자체 개발한 NGS 플랫폼을 활용한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신약개발 제약사 및 연구소에 NGS 기반 유전체 데이터 개발 임상과 프로세스에 맞춰 미충족 수요를 파악하고, 맞춤형(커스터마이징) 분석을 제공한다. NGS와 민감도가 높은 디지털 PCR을 함께 활용해, 신약 임상에 적합한 환자 선별부터 약물의 효과까지 더욱 정교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는 이번 협력으로 신규 오가노이드 유전체 분석법을 개발하고,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암 연구 및 신약후보 효능평가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의 ‘ODISEI_onco’는 종양 오가노이드를 이용한 항암 약물 후보의 효능평가 및 기전 규명과 관련된 연구 서비스다. 이번 계약으로 ODISEI_onco의 기술력을 고도화하고 관련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종양 연구를 위한 전장유전체 및 변이 정보를 확보하고, 구축하고 있는 종양 오가노이드 데이터베이스를 더욱 고도화시킬 예정이다.
양사는 이번 협력에 따라 기술교류, 프로젝트의 공동 수행, 공통마케팅 및 영업, 상호 협력 가능한 분야의 발굴 등도 공동으로 추진한다.
유종만 오가노이드사이언스 대표는 “제약시장 내에서 항암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ODISEI_onco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젠큐릭스와 협력을 통해 차별화된 항암 신약후보 평가 플랫폼의 완성도를 높여 향후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억 넘던 아파트가 반토막 났다"…강북 집주인들 '쇼크'
- "현존 최고 제품"…디자인에 혹했는데 성능에 놀란 'LG가전'
- 국내 Z세대 10명 중 7명, 인스타 열고 '이것'부터 한다
- "자산 43% 늘었다"…팬데믹 기간 누가 더 부자 됐나 봤더니
- 韓조선, 11월 선박 수주량 2위…중국에 다시 1위 내줘
- 정우성 "'난민' 부정적으로 써서 속상해…이 정도 목소리는 내야"
- 최민환·율희까지 무려 일곱쌍…연예계 '이혼 쇼크' [이슈+]
- 조기 진급해 병장된 진 "눈물 앞 가려" 이유는…
- "황의조 영상통화 중 노출, 몰래 녹화"…추가 의혹 제기
- "휴가 많이 썼으니 돈 물어내라"…전역한 군대서 '황당 통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