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유료 구독·릴스 후원 시스템 도입 '독점 콘텐츠 제공하고 릴스로 돈벌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타가 운영하는 SNS인 인스타그램이 5일부터 유료 구독 및 '릴스' 후원 모델을 시범 도입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서울 센터필드에서 '올해의 Z세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트렌드'를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에서 새로운 수익 무델 2개를 시범 도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용자들이 크리에어터를 유로로 구독하면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는 '구독' 모델과 릴스 시청자가 크리에이터에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기프트' 기능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타가 운영하는 SNS인 인스타그램이 5일부터 유료 구독 및 '릴스' 후원 모델을 시범 도입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서울 센터필드에서 '올해의 Z세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트렌드'를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국내에서 새로운 수익 무델 2개를 시범 도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용자들이 크리에어터를 유로로 구독하면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는 '구독' 모델과 릴스 시청자가 크리에이터에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기프트' 기능입니다. 구독 요금을 지불한 구독자는 본인이 남긴 댓글이나 DM 옆에 보라색 구독자 배지로 표시돼 일반 이용자와 구분됩니다. 구독 요금은 크리에이터가 설정할 수 있는데, 유튜브 유료 구독 모델과 비슷합니다. 김나영 총괄은 "어떤 콘텐츠를 보여주고 싶은지에 따라서 크리에이터들한테 자율성을 주기 위해서 구독료 기준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며 “테스트 결과를 보고 조정해서 진행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기프트'의 경우 릴스 콘텐츠를 통해 팬들로부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능으로, 이용자는 '스타'를 구매해 크리에이터에게 자유롭게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여기에 유튜브의 '쇼츠'와 유사하게 창작자 광고 수익 배분 모델을 릴스에 도입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온라인 시장에서도 릴스가 주요 마케팅 플랫폼으로 떠오른 것이 배경인데, 최영 메타 글로벌비즈니스그룹 총괄은 "실질적으로 릴스 광고를 통해 구매를 일으킬 확률이 높다는 평균적인 데이터가 있다"며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이기 때문에 얼마나 적합한 화법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그 성과가 극명하게 달라질 것"이라고 진단하기도 했습니다.
Copyright © CJB청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