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 시연…기업들 “기대반 실망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5년 학교에 본격 적용될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이 공개되고 관련 기업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기업은 약 4개월간 가이드라인에 따라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서비스모델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시범 적용한 이후 의견을 수렴했다.
관련 기업이나 교육 관계자는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은 미리 볼 수 있었지만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 적용을 위한 서비스모델을 찾는 데는 미흡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5년 학교에 본격 적용될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이 공개되고 관련 기업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학생 맞춤형 학습 서비스를 미리 볼 수 있었다는 평가와 함께 이미 시중에 나와있는 AI 코스웨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해, 기대감에 못 미친다는 반응도 나왔다.
지난 4일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는 서울 엘리에나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서비스모델 및 프로토타입 시연회'를 개최했다.
KERIS는 지난 8월부터 초등 영어·수학·정보, 중등 영어·수학·정보 6개 교과목에 대한 프로토타입 개발을 5개 주관사를 선정해 연구했다. 구름, 비트루브, 블루가, 아이헤이트플라잉버그스(밀당PT), 엘리스그룹 5개 에듀테크 기업이 참여했다.
시연회는 연구에 참여한 기업이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서비스모델 연구과제를 통해 파악한 문제점과 효과 등을 정리하고 공유하기 위해 열렸다. 기업은 약 4개월간 가이드라인에 따라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서비스모델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시범 적용한 이후 의견을 수렴했다.
프로토타입에선 주로 △대시보드를 통한 학생의 학습데이터 분석 제공 △학습 진단과 분석 △학생별 최적의 학습경로와 콘텐츠 추천 △교사 대상 수업 설계와 맞춤 처방과 콘텐츠 재구성과 추가, 학생 학습이력 관리 기능 등을 개발·검증했다.
이날 시연을 진행한 기업 관계자는 “교사로부터 학생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 학습 평가와 진단이 이뤄지고, 교사가 수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기능 보완이 이뤄지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받았다”고 전했다.
관련 기업이나 교육 관계자는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은 미리 볼 수 있었지만 학교 현장에서의 실제 적용을 위한 서비스모델을 찾는 데는 미흡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현재 발행사나 에듀테크 기업이 이미 개발, 서비스 중인 AI 기반 스마트러닝 서비스와 유사하다는 평가를 내놨다.
AI 디지털교과서 참여 기업들은 개발 기간이 지나치게 짧은 만큼 개발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현장 적용을 위한 보다 다양한 연구와 시범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보안인증(CSAP 인증)과 AI 디지털교과서 검정 절차, 채택 방식과 학교IT 환경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도 높은 상황이다.
교육부와 KERIS는 관련 기업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의견을 지속 청취, 반영하겠다는 계획이다.
한 기업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 공급되는 클라우드 플랫폼의 성능, 가격, 환경 등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점이 가장 불안하다”며 “개발 가이드라인 이외에도 클라우드 서비스 규격, 서비스 운영 지침에 대한 내용도 수립돼야 한다”고 전했다.
김명희 기자 noprint@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I·클라우드, 국가전략기술 지정·세제 지원 확대해야"
- 클라우드 보안인증 취소 65% 올해 몰렸다
- SK하이닉스, HBM 투자 속도전
- AI 디지털교과서 프로토타입 시연…기업들 “기대반 실망반”
- 비트코인 연일 상승세…가상자산 거래소 실적 반등하나
- [르포] “물량 확대, 신사업 준비합니다” 아이폰15 부품 공급으로 주목 받는 탑런 베트남 공장
- '2023 첨단안전산업인의 밤' 성료…'한국재난안전산업협회' 창립총회도 열어
- 글로벌 'GOTY' 후보 오른 K게임... 해외 수상 가능성 주목
- KB금융 통합컨택센터, 사람 대신 AI 상담 100% 증가
- “애플, 웹 서핑 중 민감 정보 유출 막는다”…운영체제 iOS 17.1.2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