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고점' 비트코인, 5600만원대 상승세 지속…다음주 FOMC 주목[코인브리핑]

박현영 기자 2023. 12. 5. 10: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고점을 경신한 비트코인(BTC)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뒤늦게 반영된 데다,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등 '호재'가 임박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확률을 높이고 있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SEC에 ETF 수정안을 또 한 번 제출했다.

가상자산 운용사 비트와이즈 등 비트코인 ETF를 신청한 다른 기업들도 꾸준히 내용을 수정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 대선후보들, 코인베이스 주최 '가상자산 토론회' 참석
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 수정안 제출…'승인 확률 높이기' 사활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빗썸고객센터 전광판에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세가 표시되고 있다. 이날 오후 2시 10분 기준 비트코인은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4.32% 급등한 4만1048 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이 4만1000 달러를 돌파한 것은 지난해 4월 이후 처음이다. 2023.12.4/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비트코인, 5600만원대 상승세 지속…다음주 FOMC 주목

연고점을 경신한 비트코인(BTC)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뒤늦게 반영된 데다,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등 '호재'가 임박했기 때문이다.

단, 오는 12~13일(현지시간) 열릴 예정인 올해 마지막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가 분수령이 될 수 있다.

5일 오전 9시 50분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4.25% 오른 4만1883달러다. 한때 4만2000달러를 넘어섰지만 현재는 상승세가 한 풀 꺾인 모습이다.

같은 시간 빗썸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4.7% 오른 5653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국내 거래소 가격이 해외보다 높은 '김치 프리미엄'이 3% 가량 존재하는 상태다.

시장은 다음주 예정된 올해 마지막 FOMC 회의를 주목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 피벗(금리 인하로 통화정책 전환)이 '대세'가 된 가운데, 연준이 12월 FOMC에서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를 낮춘다면 가상자산 시장도 다소 주춤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단, 금리 인하 시기가 예상보다 앞당겨질 것이란 의견은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헤지펀드 '퍼싱스퀘어캐피탈'의 빌 애크먼 최고경영자(CEO)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연준이 사람들의 예상보다 더 빨리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며 이르면 1분기 '피벗'을 점치기도 했다.

◇코인베이스, 美 대선 후보 '가상자산 토론회' 마련

미국 대선 후보들이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4일(현지시간)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스탠드 위드 크립토(Stand With Crypto)' 캠페인의 일환으로 이 같은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토론회에는 비벡 라마스와미(Vivek Ramaswamy) 공화당 대선 경선 후보와 같은 당 대선 경선 후보 아사 허치슨(Asa Hutchinson), 딘 필립스(Dean Phillips)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등이 참석한다.

스탠드위드크립토는 "이번 기회를 통해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에 대한) 각 대선 후보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면서 "후보자들에게 뉴햄프셔주의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커뮤니티를 다룰 수 있는 장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랙록, 비트코인 현물 ETF 수정안 제출…'승인 확률 높이기' 사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확률을 높이고 있는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SEC에 ETF 수정안을 또 한 번 제출했다. 승인 확률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내용을 수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 블룸버그 ETF 애널리스트는 X(구 트위터)를 통해 "블랙록이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서 수정안을 SEC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30일에 이어 또 한 번 내용을 수정해 제출한 것으로 보인다.

가상자산 운용사 비트와이즈 등 비트코인 ETF를 신청한 다른 기업들도 꾸준히 내용을 수정하고 있다. 승인 확률을 높이기 위함이다.

세이파트는 "SEC는 여러 ETF 발행사에 매우 유사한 지침을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크립토닷컴, 영국서 '전자화폐취급기관' 인가 취득

글로벌 가상자산 기업 크립토닷컴이 영국 금융행위감독청(FCA)으로부터 전자화폐취급기관(EMI) 인가를 취득했다. 앞서 크립토닷컴은 지난해 8월 FCA에 가상자산사업자로 등록한 바 있다.

5일 크립토닷컴에 따르면 이번 EMI 인가로 크립토닷컴은 영국에서 전자화폐 관련 상품들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디지털자산 관련 상품들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크리스 마자렉(Kris Marszalek) 크립토닷컴 CEO는 "영국은 가상자산 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가상자산 업계의 '책임 있는 혁신'이라는 목표를 위해 FCA 및 전 세계 규제당국과 계속해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hyun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