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지용 작전 차량으로 각광받는 BvS10 [최현호의 무기인사이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서 전쟁이 한창이지만, 긴장은 세계 다른 곳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독일은 이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BAE 시스템즈의 BvS10 차량 227대를 2030년까지 도입하기로 했다.
미 육군과 독일이 도입할 차량은 같은 BvS10이지만, 세부 사항은 차이가 있다.
미 육군과 독일의 BvS10 계열 차량 도입은 북극 지역에서 더 많은 군사 작전이 벌어질 것임을 선언한 것이기에 러시아도 북극 지역에서 군사 작전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에서 전쟁이 한창이지만, 긴장은 세계 다른 곳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이 가운데, 지구 온난화로 북극 항로가 확대되고 있는 북극 지역을 두고 긴장이 높아지고 있다. 가장 먼저 북극 지역에 군사력을 증강한 곳은 북극항로 통제와 자원 선점을 노리는 러시아다.
러시아의 북극 군사화에 맞서 미국과 나토도 북극 지역에서 작전 능력을 확충하고 있다. 미 국방부는 2022년 6월 알래스카에 있던 제25보병사단 일부를 재창설한 제11 공수사단 밑으로 편제를 변경시켰다.
제11 공수사단 1여단은 제25사단 소속이었을 때 스트라이카 장갑차를 운용했었지만, 북극 지역에서는 제대로 운용하기 힘들어 제11 공수사단으로 변경되면서 보병부대로 전환되었다. 하지만, 보병을 이동시킬 새로운 수단이 필요했다. 미 육군은 이런 임무를 위해 혹한용 전지형차량(CATV)을 찾았는데, BAE 시스템즈의 BvS10 베오울프(Beowilf)를 선정했다.
북극 지역에서 작전은 나토의 다른 회원국들도 나서고 있는데, 독일과 영국이 스웨덴과 함께 북극 작전을 지원하고 있다. 독일은 이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BAE 시스템즈의 BvS10 차량 227대를 2030년까지 도입하기로 했다. 미 육군과 독일이 도입할 차량은 같은 BvS10이지만, 세부 사항은 차이가 있다. 독일이 도입할 차량은 군용으로 장갑이 강화된 기본 모델이다. 반면, 미 육군이 도입할 차량은 BvS10 계열의 비장갑 버전이다.
BvS10은 운전석이 있는 주행 차량과 후방의 병력실이 연결되어 있으며, 후방 병력실의 무한궤도는 주행 차량에서 동력을 공급받는 형태의 굴절식 궤도차량(Articulated Track Vehicle, ATV)이다. 굴절식 궤도차량은 극지나 험한 지형에서 이동을 위해 개발된 특수 차량으로 극지 외에도 열대 우림 지역 등 다양한 환경에서 운용이 가능하다.
주행 차량과 병력실을 합쳐 길이 8m, 폭 2.25m, 높이 2.45m, 총 중량 15,500kg, 탑재 중량 5.5톤이다. 최고속도 70km/h, 수상주행속도 4km/h, 항속거리 350km, 운용 가능 운도 +49 ~ -46도의 제원을 가진다.
주행 차량에는 4명이 탑승하며, 병력실에는 최대 8명이 탑승할 수 있다. 기본형 BvS10은 병력수송차(APC), 미사일 탑재차량, 박격포 탑재차량, 엠뷸런스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장비를 탑재할 수 있다.
비장갑형인 BvS10 베오울프는 장갑을 줄인 대신 탑재 능력이 향상되었는데, 최대 14명 또는 8톤의 화물을 탑재할 수 있다.
미 육군과 독일의 BvS10 계열 차량 도입은 북극 지역에서 더 많은 군사 작전이 벌어질 것임을 선언한 것이기에 러시아도 북극 지역에서 군사 작전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현호 군사 칼럼니스트 as3030@daum.net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악령 쫓으려 점쟁이에 돈 바치고 성관계까지…피해 여성 100명 [여기는 동남아]
- 日서 발견된 ‘인어 미라’ 분석해보니…“최소 3개 종 합쳐진 생명체”[핵잼 사이언스]
- “남편·성관계 원한 적 없는데”...‘결혼 강간’ 피해 여성들의 고백 [여기는 인도]
- 초등생 성폭행 9차례 후 아이까지 출산한 여성 교사, 결국 [대만은 지금]
- 아빠가 사온 골동품 시계 알고보니 ‘2차대전 군용품’…수십 배 가치에 깜짝 놀란 게스트
- ‘좀비 사슴’ 먹고 전염된 인간 나올까…美 유명 국립공원서 첫 감염 사례[핵잼 사이언스]
- 자꾸 배 불러와 병원갔더니…中 생후 4개월 영아 몸속에서 ‘기생 태아’ 발견
- “남편 또는 연인에게 성매매 권한다”…日여성들 생각 들어보니 [여기는 일본]
- 미인대회 출신 10대 소녀 토막 살해한 남성, 이유가? [여기는 베트남]
- 알래스카 3㎞ 심해서 ‘황금빛’ 정체불명 물체 발견 [핵잼 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