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홍해서 美군함 피격”, 공교롭게도 예멘 반군 같은지역서 “이스라엘 선박 공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 국방부는 3일(현지 시간) 홍해 상에서 미 해군 군함 1척과 상선 여러 척이 공격받았다고 밝혔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예멘 반군도 홍해 상에서 선박 2척을 공격했다고 주장했으나 이스라엘과 관련된 선박이었다고 발표하면서 피격 대상이 같은지 여부를 두고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이와 별도로 이날 예멘 반군 후티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해와 아덴만을 연결하는 바브엘만데브 해협에서 이스라엘 선박 2척을 미사일과 드론으로 공격했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 국방부는 3일(현지 시간) 홍해 상에서 미 해군 군함 1척과 상선 여러 척이 공격받았다고 밝혔다. 공교롭게도 같은 날 예멘 반군도 홍해 상에서 선박 2척을 공격했다고 주장했으나 이스라엘과 관련된 선박이었다고 발표하면서 피격 대상이 같은지 여부를 두고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 만약 예멘 반군이 공격한 선박이 미 군함이라면 그간 예멘 내전에 직접적인 군사 개입을 꺼렸던 미국의 중동 정책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제기된다.
미 국방부는 이날 AP통신에 "미 구축함 카니호와 상선 여러 척이 홍해 상에서 공격받았다는 보고를 인지하고 있다"며 "파악되는 대로 관련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영국 해군은 이날 홍해 상에서 드론 공격으로 의심되는 폭발 사건이 벌어졌다고 전했다. 익명을 요구한 미국 관리는 AP통신에 "공격은 3일 오전 10시쯤 시작돼 약 5시간 동안 지속했다"고 했다.
이와 별도로 이날 예멘 반군 후티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홍해와 아덴만을 연결하는 바브엘만데브 해협에서 이스라엘 선박 2척을 미사일과 드론으로 공격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격의 표적이 ‘유나이티 익스플로러’호와 ‘넘버 나인’호라면서 이들 선박이 자신들의 경고를 무시해 공격했다고 주장했다. 유나이티 익스플로러호는 바하마 선적의 벌크선이며, 넘버 나인호는 파나마 선적의 컨테이너선이다.
후티 대변인 야히야 사리는 이 공격이 미 해군 군함과 연관됐는지는 언급하지 않은 채 "하마스에 대한 이스라엘의 전쟁이 계속되는 한 이스라엘 선박에 대한 공격도 계속될 것"이라고만 밝혔다.
다만,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후티 반군의 공격을 받은 선박이 이스라엘과는 연결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만약 후티가 공격한 선박이 미 군함이라면 그간 예멘 내전에 직접적인 군사 개입을 꺼렸던 미국의 중동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렇게 되면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이 주요 무역로인 홍해와 걸프 해역까지 번질 공산도 커진다. 후티가 미 군함을 공격한 것은 2016년이 마지막이다. 이란과 우호적인 후티는 가자지구에서 하마스 소탕전을 벌이는 이스라엘을 적대시하며 전쟁에 개입해왔다. 후티 반군은 이스라엘 남동부 지역을 겨냥해 여러 차례 미사일과 드론 공격을 가했고 홍해를 지나는 이스라엘 관련 선박을 나포하거나 공격한 바 있다.
곽선미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미란, 안민석 잡으러 나가나…尹, 이르면 내일 중폭 개각
- “위안부는 자발적 매춘” 교수에 견책 제청한 경희대…동문회 “비겁한 결정”
- 하마스, 이스라엘 인질 석방 대가로 “전면 휴전·모든 팔레스타인 수감자 석방” 요구
- 野비명계 이상민 탈당…“민주당은 이재명 사당·개딸당 변질”
- ‘소각장 분노’ 마포 달래기? 서울시, 상암동에 9102억 ‘트윈휠’ 관람차 조성
- 3년도 안돼 연매출 1조 돌파한 더현대 서울
- 한혜진 “결혼하겠다”… 母 잔소리에 폭탄선언
- 추미애 “김건희 특검 대상 확대해야…與, 범인 은닉죄 기도 세력”
- [단독] 노인잔치 열어주던 식당 사장님이 사기꾼?… 돈 떼인 암사시장 ‘발칵’
- 송영길 “‘윤석열 퇴진당’ 만들어 이준석·이언주와 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