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톡톡] 비명계 첫 탈당 이상민 거취는? / "혁신위 궤도이탈 조짐"
【 앵커멘트 】 정치톡톡 유호정 기자와 함께합니다.
【 질문1 】 '유쾌한 결별'을 말하던 이상민 의원이 결국 탈당을 결심했네요.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건가요?
【 기자 】 향후 거취에 대해서는 고민하겠다고만 했는데요.
무소속으로 출마할지, 신당세력에 힘을 보탤지, 아니면 국민의힘에 합류할지 등 좀 더 시간을 갖고 검토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그동안 이 의원은 국민의힘 합류 가능성도 열어둔 바 있습니다.
▶ 인터뷰 : 이상민 / 더불어민주당 의원(지난달 27일 - "어쨌든 선거를 하는 입장에서는 무소속보다는 국민의힘이 나은 것이 확률적으로 그렇죠. "
민주당 지도부의 한 의원은 "국민의힘 입장에서 지금 이상민 의원을 받을 자리가 있겠느냐"며 합류 가능성을 낮게 봤는데요.
다만 국민의힘 한 지도부는 "대전은 국민의힘에게 어려운 지역"이라며 "이 의원이 합류할 경우 총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 질문2 】 그럼 국민의힘 합류에 무게를 두는 건가요?
【 기자 】 하지만 이 의원은 MBN과의 통화에서 "지금 정치판에 갈 만한 당이 있느냐"고 답했는데요.
그러면서 이준석 전 대표와 금태섭 전 의원, 양향자 의원 등이 '상식의 정치'를 목표로 힘을 모을 수 있지 않겠냐고 덧붙였습니다.
제3지대 합류를 고민하고 있지만, 거대 양당 폐해를 극복할 만큼의 세력 규합이 가능할지에 대해 고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의원은 이낙연 전 대표와도 최근 통화했다며 조만간 만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이재명 대표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는 신당 언급을 아끼고 있지만, "말해야 할 때는 말하겠다"며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입니다.
【 질문3 】 현역 의원의 첫 탈당인데, 비명계 탈당 이어질까요?
【 기자 】 오늘 국회에서 민주당 내 비명계 '원칙과 상식' 의원들이 토론회를 열었는데요.
이상민 의원의 문제의식에는 공감하고 있지만, 생각하는 해법은 다르다고 했습니다.
▶ 인터뷰 : 조응천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저희는 그래도 아직 민주당이 오뚝이처럼 다시 설 수 있다는 걸 믿습니다. 총선 정국에 이르러서는 평소에 하지 않던 대변신도 얼마든지 가능한 시기이기 때문에…."
당장은 당의 변화를 이끌어내겠다는건데, 그러면서도 탈당 가능성을 닫진 않았습니다.
▶ 인터뷰 : 윤영찬 / 더불어민주당 의원 - "아직 결론을 낼 수 있는 상황은 아니지 않습니까. 또 저희가 12월 중순까지 당의 답변을 기다리겠다고 이야기했고…."
【 질문4 】 국민의힘 얘기도 해보죠. 혁신위가 내일 당 지도부에 희생 요구안을 보고하기로 했죠?
【 기자 】 당 지도부와 중진, 친윤 의원들의 험지 출마 혹은 불출마를 권고하는 내용이죠.
하지만 지도부가 이 안을 받을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의원 개인의 거취 문제는 최고위 의결사항이 아니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혁신위가 "원래 역할에서 벗어났다"고 비판했습니다.
▶ 인터뷰 : 박정하 / 국민의힘 수석대변인 - "궤도 이탈의 조짐이 보여요. 공관위가 해야 될 업무와 혁신위가 해야 할 역할은 분명 차이가 있는데, (혁신위) 스스로 혼돈을 일으키고 있는 듯한…."
이 때문에 인요한 위원장은 자신에게 공관위원장 자리를 달라며 마지막 승부수를 던졌지만, 김기현 대표가 단칼에 거부했습니다.
혁신 동력을 잃은 혁신위는 사실상 종료 수순에 접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 앵커멘트 】 잘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유호정 기자였습니다.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선관위, '이재명은 안 돼' 불허…'여당 의원 내란공범'은 허용
- 윤곽 드러나는 윤 대통령 변호인단…국회 대리인단과 '창 vs 방패'
- 러 파병 북한군 ″드론 땅땅땅″…'97년생 리대혁' 위조 신분증 공개
- K-뷰티 숨은 공신 '이너뷰티'…콜라겐 등 '먹는 화장품' 주목
- ″파면 촉구″ vs ″탄핵 무효″…응원봉과 태극기로 광화문 '두쪽'
- 고속도로 눈길 연쇄 추돌사고…드라마 세트장서 큰불
- '트럼프 변수?' 미, 삼성 반도체 보조금 6.9조 확정…26% 깎여
- 농민들 트랙터 상경 시위…서울 진입 막은 경찰과 충돌
- 친윤서도 ″참신한 외부 인사″ 목소리…'도로 친윤당' 우려
- 동짓날 전국 곳곳 눈…내일은 한파 특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