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석 헌법재판소장 임명동의안, 국회 본회 통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이종석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291표 중 204표 찬성(반대 61표, 기권 26표)으로 통과시켰다.
국회는 지난 13일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실시했으며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는 지난 28일 채택됐다.
대통령은 지난 8일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를 지명했으며 여야는 내달 5, 6일 이틀간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이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윤석열 대통령에게 지명된 지 43일 만이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이종석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291표 중 204표 찬성(반대 61표, 기권 26표)으로 통과시켰다. 임명동의안 의결은 재적 의원 과반 출석, 출석 의원 과반 찬성이 요건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이 후보자를 신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로 지명했다. 국회는 지난 13일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실시했으며 이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는 지난 28일 채택됐다.
윤 대통령과 서울 법대 동기인 점, 과거 위장전입 문제 등이 지적되기도 했으나 유남석 전 헌재소장이 지난 10일 퇴임하면서 야당도 통과에 협조한 것으로 보인다. 헌재는 지난 14일 이은애 재판관을 소장 권한대행으로 지목했다.
헌재소장과 함께 사법부 양대 수장으로 불리는 대법원도 권한대행 체제가 계속되면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통령은 지난 8일 조희대 대법원장 후보자를 지명했으며 여야는 내달 5, 6일 이틀간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실시하기로 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민주 "최상목, 대통령경호처장 지휘·감독 책임"
- 라이온하트, '발할라 서바이벌' 1월 21일 글로벌 출시
- [속보] 윤대통령 변호인 김홍일·윤갑근, 한남동 관저 들어가
- 尹 측 헌재에 답변서 제출…탄핵심판 본격 대응
- 국가안보실, 민주당 의원 13명 고발…"'북풍몰이'로 명예실추"
- 초고령사회 진입에…서울시, '시니어일자리지원센터' 개관
- [단독] "과열주의보" 한남4구역, 홍보관 14일 조기 폐관
- 권영세 "공수처 尹 강제 수사, 반드시 중단돼야"
- 대한토지신탁, 민간임대주택형 리츠 잇단 인가
- SK하이닉스, CES 2025서 5세대 HBM3E 전시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