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지원 환경 소셜벤처 '쉐코', CES 2024 혁신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이노베이션이 육성 및 지원하는 환경 소셜벤처 쉐코가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 개막을 앞두고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쉐코는 CES 2024에서 소규모 해상 누유 사고용 유회수기 신모델 '쉐코 아크-M'이 '드론·무인시스템', '인간 안보' 2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육성 및 지원하는 환경 소셜벤처 쉐코가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 개막을 앞두고 'CES 혁신상'을 수상했다.
쉐코는 CES 2024에서 소규모 해상 누유 사고용 유회수기 신모델 '쉐코 아크-M'이 '드론·무인시스템', '인간 안보' 2개 부문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쉐코는 2020년 SK이노베이션 구성원이 크라우드 펀딩으로 환경 소셜벤처를 지원한 'SV2 임팩트 파트너링 시즌2' 협약을 체결한 소셜벤처다.
쉐코 아크-M은 소규모 해상 누유 사고에 사용되는 소형 방제 로봇으로, 오염물 회수, 유수(油水) 분리, 오염물 저장까지 3가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특히 기름흡수지와 같은 유흡착제를 직접 던지고 건져 올리는 형태의 수작업으로 이뤄지는 해상 방제 작업을 자동화해 작업 효율성뿐 아니라 환경 정화 작업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인다.
권기성 쉐코 대표는 “올해 4월 해양수산부 해양환경관리법 하위법령 일부개정안 발표 이후 국내 최초로 해양수산부 방제 로봇에 등록된 쉐코 아크-M이 양산되면서 제품 판매, CES 2024 혁신상 수상 등 국내외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다”며 “산업통상자원부의 '첨단로봇 산업전략 1.0'에도 반영된 쉐코 아크-M에 자율주행, 빅데이터 사고 환경 분석 기능 등을 추가해 완전 자율 방제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유회수기는 해상에 유출된 오염물을 흡입·흡착해 수거하는 장비로, 기존 유회수기는 조립과 투입, 운영 등 전 과정에서 전문적인 기술을 요했다. 반면 쉐코 아크-M은 조립이 필요 없고 원격 조정이 가능해 비전문가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쉐코는 2021년 10월 해양환경공단, SK이노베이션과 해양환경보호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해 해양 오염물질을 수거하는 등의 공동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해양환경공단과 함께 지난 22일 제주해양자율방제대에 보급한 쉐코-아크M을 제주도 화순항에서 시연하기도 했다.
쉐코는 공공기관, 국내외 기업 등과 함께 해양 오염물질을 인식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능을 개발해 글로벌 해양 방제 시장의 자동화, 무인화에 따른 로봇 수요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최호 기자 snoop@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 오늘 대규모 인사…실용주의·카르텔 혁파·신사업 방점
- 삼성전자, 3040 젊은 임원 대거 발탁
- "대한민국 디지털 혁신 열쇠는 SW"
- 2조원 규모 차세대발사체 개발 체계종합기업 선정 본격화
- [자사몰 키우는 혁신 앱] 쇼핑몰 고객상담관리 솔루션 제공 '루나소프트'
- [카카오쇼핑톡] 'GiftX(기프트엑스)'로 특별한 연말 선물 전하세요!
- “너무 비싸” “그럼 반값”…애플, 보급형 '비전 프로' 헤드셋 2025년 출시
- 이스라엘이 석방 촉구한 10개월 아기…하마스 “공습에 사망”
- UNIST, DNA 복제·충돌 현상 규명
- [핀테크 칼럼] 중국 생성 AI, 강력한 민관학(民官學) 협력모델로 미국 맹추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