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약감초탕, 노인성 근감소증의 해결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노인성 근감소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이 감소하는 질환으로 60대 이상 유병률이 10%가 넘는 등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골격근의 감소로 제대로 걸음을 걷지 못해 낙상과 신체기능 장애를, 이차적으로 대사질환, 비만, 당뇨, 골감소증 등을 유발하게 된다.
30일 한국한의학연구원에 따르면 한의학연 한의약데이터부의 차성원(사진) 박사 연구팀은 작약감초탕의 새로운 약리기전을 찾고, 근감소증 개선 효능을 과학적 방법으로 규명하는데 성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인성 근감소증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이 감소하는 질환으로 60대 이상 유병률이 10%가 넘는 등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골격근의 감소로 제대로 걸음을 걷지 못해 낙상과 신체기능 장애를, 이차적으로 대사질환, 비만, 당뇨, 골감소증 등을 유발하게 된다. 하지만 아직까지 치료제는 없고 정확한 진단방법이 전무한 상태다.
30일 한국한의학연구원에 따르면 한의학연 한의약데이터부의 차성원(사진) 박사 연구팀은 작약감초탕의 새로운 약리기전을 찾고, 근감소증 개선 효능을 과학적 방법으로 규명하는데 성공했다.
작약감초탕이란 작약과 감초를 주약재로 구성한 처방으로 골격근 통증·염증 완화, 해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파이토메디슨(Phytomedicine)’ 9월 3일자에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연구팀은 기존 한약 연구 접근법과 다르게 데이터 주도 과학 분석법으로서, 한약 약리 전사체를 기반으로 기능경로 네트워크 분석 후에 해당 예측 기전 및 작용점을 실험 검증하는 방법론을 사용했다.
먼저 작약감초탕에 대한 세포 반응 약리 전사체 데이터 분석으로 근육 성장·분화·조절 경로와 관련성을 예측한 후, 근육 위축 유도 실험 모델을 통해서 작약감초탕의 근육 보호 효능·작용 기전을 확인했다.
근육 위축 세포 모델 실험을 통해 세포 생존율과 미토콘드리아 기능이 보호되는 등의 효능을 확인했고, 근육 위축 모델을 바탕으로 한 동물실험에서는 근육 기능 회복, 단백질 분해 억제와 근육 손실 완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세부적으로는 ▷근육조직 단백질 합성을 위한 경로 기전 활성화 ▷운동 조정 기능 회복(38% 향상) ▷염증 완화용 글루코코티코이드의 만성적 사용에 의한 근 손실 예방 효능을 확인했다.
차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작약감초탕이 근육 위축을 예방하는 잠재적인 약물 후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작약감초탕 효능 분석연구를 통해 확인했듯 약리 전사체 분석을 통해 특정 한약의 질병 타깃을 분석·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험에서 검증하는 방식이 앞으로 한약 약리 전사체 DB 구축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구본혁 기자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의중단설’ 스타강사 김창옥 “아직 알츠하이머 아냐…자리 계속 지키겠다”
- 유흥업소 실장 A씨 “지드래곤 마약 직접 못 봤다” 진술 번복
- 황정민, 중학교 때 강호동과 같은 반이었다
- “딸까지 있는 친구, 내 결혼식에 불륜男 데려와 밥 먹고 갔네요”
- 배우 노현희 최근 근황…"이혼 후 일당 7만원 인형탈 알바 했다”
- 이소라·신동엽, 결별 23년만에 재회…푸짐한 술상에 건배까지
- 하다하다 尹과 文을 헷갈리네…바이든 "Mr. 문과 친구"
- 별거 후 다른 남자와 잠자리 한 아내…'불륜' 맞을까?
- 권은비 "이상형은 송중기"…덱스와의 '열애설'에 선긋기
- "여우주연상 부끄럽지 않냐"…정유미, 황당 악플에 '사이다' 대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