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볶음밥 만들었을 뿐인데…중국 인기 셰프는 왜 사과했나?
【 앵커멘트 】 요즘 인터넷에서 간단한 요리 방법을 보고 따라하시는 분 많으시죠? 중국도 비슷합니다. 그런데 최근 중국의 인기 요리사가 계란 볶음밥 만드는 영상을 SNS에 올렸다 사과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왜일까요? 베이징 윤석정 특파원이 전해 드립니다.
【 기자 】 330만 명의 팔로워를 거느린 중국의 인기 요리사 왕강이 자신의 SNS에 요리 영상을 올렸습니다.
바로 계란 볶음밥입니다.
▶ 인터뷰 : 왕강 / 중국 유명 요리사 - "안녕하세요. 왕강입니다. 오늘의 요리를 여러분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바로 계란 볶음밥입니다."
그런데 영상이 올라오고 난 뒤 중국 누리꾼들이 왕강을 맹비난하고 나섰습니다.
결국, 왕강은 영상을 삭제하고 "다시는 계란 볶음밥을 만들지 않겠다"며 사과해야만 했습니다.
▶ 인터뷰 : 왕강 / 중국 유명 요리사 - "제가 2가지 약속드리겠습니다. 첫째, 앞으로 모든 영상은 제가 직접 만들어 올리겠습니다. 둘째, 요리사로서 다시는 계란 볶음밥을 만들지 않겠습니다."
이유는 이렇습니다.
현대 중국 건국자인 마오쩌둥의 장남 마오안잉은 6·25 전쟁 때 중공군으로 참전했다가 1950년 11월 25일 유엔군의 폭격으로 사망했습니다.
이에 대해 한 중국 인민해방군 장교가 마오안잉이 막사에서 계란 볶음밥을 만들다 위치가 노출돼 폭격을 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역사연구원과 중국 공산당은 헛소문이라고 일축했고, 이를 근거로 계란 볶음밥 얘기만 나오면 마오안잉과 마오쩌둥에 대한 모욕으로 간주하는 강경파가 생겼습니다.
이들은 영상이 올라온 날이 마오안잉 사망일 이틀 후라는 점과 5년 연속 비슷한 시기에 계란 볶음밥 영상을 올린 점을 들어 왕강을 비난했습니다.
베이징에서 MBN 뉴스 윤석정입니다.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윤 대통령, 엑스포 유치 실패에 ″예측 많이 빗나가, 모든 것은 제 부족함″
- 칼바람 불며 영하권인데…건보공단 '온열질환 위험' 황당 알림
- 이소라X신동엽, 이 투샷을 한 화면에서?...할리우드 뺨치는 만남에 ‘슈퍼마
- 인피니트 남우현 앓고 있는 '기스트암', 어떤 병이길래
- 주차를 어떻게 했길래…차량 15대 파손시킨 운전자 도주
- 전청조 블랙카드 알고보니 '경호팀장' 것…공동정범
- '서울의 봄' 유족 ″정해인, 삼촌과 많이 닮았다″…눈물로 고마움 전해
- ″신고 다 했으면 맞자″ 무차별 폭행 당한 20대 배달원 사연 공개돼
- [D뉴스] ″전 누굴까요?″…'마약 음성' 지드래곤, 활동 복귀?
- 부친 위해 간 떼어 주고 다리 잃은 가족 돌보는 10대 딸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