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와 유화 넘나드는 한용국 화백…수원 라포애갤러리서 개인전 2일까지
자신의 눈에 담긴 풍경이 화폭에 어떻게 스며들어 관람객과 만날 수 있을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이가 있다.
한용국 화백의 작품전 ‘삶의자리’가 수원 라포애갤러리에서 2일까지 이어진다.
삶의 흔적이 깃든 제주 지역을 비롯해 여러 장소에서 눈에 담아낸 자연을 화폭에 풀어놓는 한 화백은 지난 30여년 간 19회의 개인전을 비롯해, 2인전과 단체전 등 서울과 제주 등 다양한 지역을 오고가며 작품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전시장 곳곳에선 그가 최근 1년가량 작업한 신작 위주의 작품 30여점을 만날 수 있다.
노을이 뉘엿뉘엿 넘어가는 하늘, 과수원이나 산과 나무, 물가 등 제주 지역에 자리한 풍광뿐 아니라 작가가 평상시 서울 인사동, 낙원상가, 일본 오사카 등에서 만난 좁은 골목과 길거리까지. 그가 일상과 여행 공간을 오가며 보고 듣고 느꼈던 감정이 시선 속에 응축된 채 화폭에 담겨 있다는 점에서 전시의 매력이 묻어난다.
한 화백은 수채화와 유화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자연을 표현하는 방식을 연구하고 있다. 얼핏 봐서는 유화인지 수채화인지 분간이 어려운데, 유화임에도 수채화의 농담이 묻어나는 듯한 작품과 종이 위 수채화지만 캔버스의 질감을 느껴지게 하는 그림들이 곳곳에서 관람객을 반기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작가는 “자연은 그 자체로 무궁무진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며 “그렇기에 자연을 바라보고 또 표현하는 방식에 있어 늘 고민과 연구를 거듭할 수밖에 없다. 유화와 수채화를 동시에 머금고자 하는 이유도 그로부터 출발한다”고 설명했다.
송상호 기자 ssho@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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