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만든 '수면용 음악' 나왔다…니어스랩, 중동서 드론 기술 뽐내 [Geeks' Briefing]

안정락 입력 2023. 11. 29. 14:39 수정 2023. 11. 29. 14:4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포자랩스, 음악으로 어르신 수면 부족 문제 해결 돕는다


포자랩스, SK텔레콤 '누구' 탑재 AI 수면 음악 제작
인공지능(AI) 음악 스타트업 포자랩스가 SK텔레콤의 AI 스피커 ‘누구(NUGU)’에 탑재하는 수면 음악을 제작했다. 시니어 불면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성한 AI 음원이다. SK텔레콤과 재단법인 행복커넥트가 시행하는 AI 돌봄 서비스 사업 일환으로 제작됐다. 음원은 AI 스피커 누구의 신규 수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잠이솔솔’에 탑재된다. 잠이솔솔은 포자랩스와 SK텔레콤이 협력해 만들었으며 재단법인 행복커넥트와 함께 사용자 데이터를 분석해 효과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사용자는 AI 스피커 누구에 “잠이솔솔 시작”이라고 말하면 AI가 만든 수면 음악을 들어볼 수 있다.

매쉬업엔젤스, AI·SaaS 스타트업 2곳에 투자
초기 스타트업 투자사 매쉬업엔젤스가 인공지능(AI) 의료기기 서비스 플랫폼 마이허브와 타투(문신) 플랫폼 아티투에 투자했다. 이번 투자는 매쉬업엔젤스 가치성장벤처투자조합 펀드 결성 후 첫 투자다. 마이허브는 AI 의료영상 진단 보조 서비스 플랫폼 '마이링크' 통해 의료진이 의료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AI 서비스를 직접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 제공한다. 아티투는 서울대 출신들이 창업한 곳으로, 편하게 타투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나노엑스,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LED 검사용 프로브카드 양산 성공


나노엑스, 세계 최초 '마이크로LED 검사용 프로브카드' 양산 
나노엑스는 10마이크로미터(1㎛=100만분의 1m) 피치(핀 사이의 간격) 이하의 기술을 구현한 '마이크로LED 검사용 프로브카드' 양산에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 나노엑스는 반도체 공정기술인 초소형 정밀 기계제작 기술을 기반으로 초미세 나노핀을 개발·생산하는 기업이다. 초고해상도의 명암비 및 색 표현이 뛰어난 마이크로LED는 차세대 디스플레이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핵심 부품으로 꼽힌다. 하지만 장비 특성상 머리카락 두께의 3분의 1 수준인 30마이크로미터 이하 크기로 필수 검사인 'EL(Electro Luminescence)'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따라 상용화가 더딘 상황이다.

KOTRA, 스타트업 유럽 진출 지원…'슬러시'에 한국관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함께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핀란드 헬싱키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스타트업 콘퍼런스 '슬러시(SLUSH) 2023'에 한국관을 설치·운영한다. 슬러시는 유럽 최대 스타트업 행사로, KOTRA는 2013년부터 국내 스타트업의 참가를 지원하고 있다. 올해 슬러시에는 전 세계 투자자, 스타트업, 미디어 등 관계자 1만3000명 이상이 참가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벤처캐피털(VC), 지원 기관, 스타트업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가한다.

에이블리, 대체 앨범 인기에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 거래액 급증


에이블리, 대체 앨범 인기에 ‘포토앨범⋅콜북’ 카테고리 거래액 급증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스트리밍을 넘어 차세대 음악 소비 패턴으로 주목받는 '대체 앨범' 관련 거래액이 최근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대체 앨범은 근거리 무선통신(NFC) 또는 QR코드를 활용해 간편하게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앨범이다. 사진이나 카드, 키트 등의 형태로 돼 있다. 에이블리가 지난달 20일부터 이달 20일까지 한 달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라이프관 내 '포토앨범·콜북(콜렉트북)' 카테고리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0% 증가했다.

KT&G, 청년 창업가 발굴·육성 '상상스타트업캠프' 8기 모집
KT&G는 다음달 4일부터 22일까지 청년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KT&G 상상스타트업캠프' 8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상상스타트업캠프는 사회문제를 비즈니스로 해결하기 위해 사회 혁신 스타트업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창업 전문가들이 분야별 전문 멘토링, 실전 교육 등을 통해 청년들이 사회혁신 창업가로서 발돋움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KT&G는 교육 비용 전액을 지원하며 우수팀들에는 상금을 비롯해 서울 성수동에 있는 청년창업 전용 공간인 'KT&G 상상플래닛' 입주를 지원하고, 투자 유치 연계 등도 돕는다.

핏펫투게더, 냥신tv와 동물자유연대 고양이 간식 기부


핏펫, 유기고양이 간식 기부 캠페인
반려동물 건강관리 솔루션 기업 핏펫이 지난 12일 유튜브 채널 ‘냥신tv’의 나응식 수의사와 유기고양이를 위한 봉사 활동을 했다. 핏펫과 나응식 수의사는 동물자유연대에서 운영하는 고양이보호소 온캣에 방문해 고양이 간식과 선물을 전달했다. 봉사활동에 참여한 냥신tv 구독자들은 유기고양이 돌봄에 필요한 모래 약 800박스를 옮겼다. 이후 온캣의 고양이 보호시설에 머무는 고양이들을 만나는 시간도 가졌다.

니어스랩, 중동 스타트업 무대서 자율비행 드론 기술 뽐내
자율비행 드론 솔루션 스타트업 니어스랩이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회의(COP28)의 부대 행사인 마이크로소프트의 ‘그로스X 액셀러레이터:COP28 에디션’에 국내 회사 중 유일하게 선발됐다고 밝혔다. COP28은 1992년 체결한 유엔 기후변화협약과 파리기후변화협약, 교토의정서 등 국제적 기후변화 관련 협약의 각국 이행 사항을 점검하고,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이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기후 정상회의다. 니어스랩은 글로벌 풍력발전기 안전 점검 시장에서 지멘스 등 유수의 기업들에 서비스를 제공하며 입증된 솔루션을 선보인다. 

엘리스그룹, 산업 맞춤형 DX 공개 교육 운영


엘리스그룹, 산업별 맞춤형 DX 공개 교육 운영
엘리스그룹이 다양한 산업군에서 진행해온 기업 교육 경험과 데이터를 토대로 산업 맞춤형 DX 공개 교육을 운영한다. 범용적인 생성 AI 사용법이 아닌 각 산업의 업무 특성에 맞춘 디지털 역량 강화를 돕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실무형 생성 AI 미니 프로젝트가 포함돼 교육 내용을 바로 현업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 17일에는 엘리스랩 성수센터에서 '금융 AI 초보자를 위한 실용 가이드: 생성 AI 활용' 교육이 열렸다. 금융업 재직자들의 업무 효율화를 높일 수 있도록 실제 금융 데이터에 생성 AI를 활용하는 교육이 진행됐다.  

우리금융, 충북 스타트업 지원한다
우리금융그룹이 충청북도와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김영환 충북지사와 만나 지역 창업 생태계 구축, 중소기업 금융 활성화,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 추진 등을 골자로 하는 협약을 맺었다. 우리금융은 충북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과 함께 '협력형 디노랩(디지털 이노베이션 랩)'을 운영할 계획이다. 디노랩은 스타트업을 발굴해 사무 공간과 경영 자문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우리금융은 또 충북 국가첨단전략산업특화단지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분양 자금 등 금융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