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치료 경혈자극 요통치료 효능 입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이보람·이명수 박사 연구팀이 미국·노르웨이 연구팀과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침치료 임상연구를 분석, 경혈 자극이 비경혈 자극보다 치료효과가 우수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보람·이명수 박사는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한의학에서 전해 내려오는 경혈 자극 효과를 설명한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국제 선도연구 그룹과 연구 협력을 통해 침치료 임상시험의 기준을 제시하고, 정확하고 과학적인 침치료 효과를 계속 밝혀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미·노르웨이 3국 공동연구
침·뜸 이용, 자극치료 효과 우수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이보람·이명수 박사 연구팀이 미국·노르웨이 연구팀과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침치료 임상연구를 분석, 경혈 자극이 비경혈 자극보다 치료효과가 우수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29일 밝혔다.
경혈이란 한의학에서 질병 치료를 위해 침, 뜸 등의 도구를 이용해 자극하는 것을 말한다. 얼굴·몸통·팔다리에 대략 360개의 경혈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만성 요통 환자 4379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10편의 침치료 연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경혈 자극이 비경혈 자극에 비해 통증과 신체기능을 개선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성과는 미국의사협회저널 자매지인 ‘자마 네크워크 오픈’ 9월 6일자에 게재됐다.
일반적으로 침치료 임상연구에서는 침치료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진짜침과 거짓침의 효과를 비교한다.
거짓침 비교 임상에서는 끝이 뭉툭해 피부를 통과하지 못하는 거짓침을 이용해서 연구를 하는데, 이때 자극 지점을 경혈로 하는 경우가 있고, 비경혈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또 일부 연구에서는 거짓침을 사용했어도 자극점으로는 경혈을 사용한 연구도 있어 적합한 비활성 비교군인지 의문이 제기돼 왔다.
이번 연구에서는 만성 요통 환자 4379명을 대상으로 수행한 10편의 침치료 임상시험 중 ‘진짜침과 거짓침에 동일한 경혈을 사용한 연구’와 ‘거짓침에 비경혈을 사용한 연구’ 사이의 치료 효과(통증 및 신체기능 개선)를 비교했다.
그 결과 ‘진짜침을 경혈에 자침한 경우’와 ‘거짓침을 비경혈에 자침한 경우’를 비교하면, 진짜침을 경혈에 자침했을 때 통증 및 신체기능이 유의하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점은 거짓침을 경혈에 자침한 경우에도 거짓침을 비경혈에 자침한 경우와 비교하면 통증과 신체기능이 유의하게 개선됐다는 것이다.
이는 침치료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올바른 경혈 위치의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며, 감정자유기법 같이 경혈을 두드리는 치료법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이보람·이명수 박사는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한의학에서 전해 내려오는 경혈 자극 효과를 설명한다는 점을 확인했다는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국제 선도연구 그룹과 연구 협력을 통해 침치료 임상시험의 기준을 제시하고, 정확하고 과학적인 침치료 효과를 계속 밝혀나갈 것”이라고 했다.
구본혁 기자
nbgkoo@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딸까지 있는 친구, 내 결혼식에 불륜남 데려와 밥 먹고 갔네요”
- "주식으로 100억 벌었다"…24세 '주식신동' 누구길래?
- [영상]‘마약 음성’ 지드래곤, 당당하게 컴백하나?…"전 누굴까요"
- BTS 프로듀서 피독, 뮤지컬 배우 박강현 만났다
- "여우주연상 부끄럽지 않냐"…정유미, 황당 악플에 '사이다' 대처
- ‘태계일주3’기안84, ‘빗물라면-작살낚시-날 생선 먹방’ 화제
- 손예진, 어릴때 사진 공개… "아들 첫 생일 축하 감사"
- “포커 상금만 30억 넘었다”…홍진호, 국제대회 또 우승
- 도경완·장윤정 첫커플 시계 공개...명품인줄 알았더니 '반전'
- “누가 요즘 영화 전단지 챙겨?” 영화관도 안 가는데…고스란히 쓰레기 신세 [지구, 뭐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