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당뇨약 '엔블로', 반려동물 치료제도 나온다…"수익 다각화"

김태환 기자 2023. 11. 29. 05: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웅제약(069620)이 자체 개발해 판매 중인 국산 신약 당뇨치료제 '엔블로'(이나보글리플로진)의 수익 다각화에 시동을 건다.

엔블로를 반려동물의 당뇨 질환에도 활용하는 동물약 출시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엔블로는 대웅제약이 올해 5월 출시한 국산 최소 SGLT-2 억제제 계열의 당뇨병 치료제다.

대웅제약은 엔블로 출시 6개월만인 이나보글리플로진 성분에 메트포르민을 더한 '엔블로멧 서방정'을 이달 초 출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블로정 이름 딴 '엔블로펫' 등 상표 출원
대웅제약 당뇨치료제 '엔블로정'/뉴스1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 = 대웅제약(069620)이 자체 개발해 판매 중인 국산 신약 당뇨치료제 '엔블로'(이나보글리플로진)의 수익 다각화에 시동을 건다. 엔블로를 반려동물의 당뇨 질환에도 활용하는 동물약 출시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29일 특허검색서비스 키프리스에 따르면 대웅제약은 이달 '엔블로펫'(ENVLOPET), '이나보펫'(ENAVOPET) 등의 상표를 출원했다. 해당 상표는 이나보글리플로진 성분을 활용한 동물약 제품명으로 활용한다.

엔블로는 대웅제약이 올해 5월 출시한 국산 최소 SGLT-2 억제제 계열의 당뇨병 치료제다.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등 국내 주요 종합병원에 약제 목록에 등록돼 처방 중이며 인도네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 해외 진출도 추진한다.

대웅제약은 이처럼 국내·외 처방 확대를 통해 엔블로를 '동일 계열 내 최고 신약'(Best-in-class)으로 육성시킬 계획이다. 단일 품목 기준으로 오는 2026년 1000억원 매출이 목표다.

최근에는 엔블로를 중심으로 한 패밀리 제품군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대웅제약은 엔블로 출시 6개월만인 이나보글리플로진 성분에 메트포르민을 더한 '엔블로멧 서방정'을 이달 초 출시했다.

당뇨치료제 개발사들이 일반적으로 단일 성분 제품을 출시한 지 1년간의 기간을 두고 복합제를 출시하는 것에 비해 빠른 속도다. 대웅제약은 계열사 대웅펫을 통해 동일 성분을 활용한 동물약 사업도 준비해왔다.

대한수의학회에 따르면 반려동물 대상 이나보글리플로진 성분의 당뇨 치료 효과 임상 결과 이나보글리프로진은 인슐린과 8주 동안 하루 1회 병용 투여를 통해 혈당 조절, 체중 감소, 혈압 감소 등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

반려동물의 경우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제2형 당뇨와 달리 직접적인 인슐린 외부 투여가 필요한 제1형 당뇨가 많다. 이나보글리플로진은 인슐린과 병용투여에서 안전성을 입증했으며, 입으로 먹는 방식의 국내 첫 동물 당뇨치료제로 가능성을 보였다.

한편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오는 2027년 약 6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반려견의 경우 약 300마리 중 1마리, 반려묘는 200마리 중 1마리에서 당뇨병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직까지 당뇨 치료 목적의 경구용 동물약은 없다.

call@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