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AI반도체·수소환원제철…내년 주목할 신기술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앞으로 우리는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2018년부터 출간해 온 '세상을 뒤바꿀 미래기술 25' 시리즈 새 책이다.
24명의 현직 기자로 구성한 집필진이 전문가 인터뷰 및 자문과 현장 취재 등을 통해 2024년 주목해야 할 신기술을 소개한다.
신기술이 경제·문화·정치·산업 등 사회 전반에 미칠 파급력도 여러 각도에서 조명한다.
'세상을 뒤바꿀 미래기술 25'는 이러한 고민 속에서 미래 먹거리가 될 신기술을 정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미래기술 특별취재팀|220쪽|이데일리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앞으로 우리는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2018년부터 출간해 온 ‘세상을 뒤바꿀 미래기술 25’ 시리즈 새 책이다. 24명의 현직 기자로 구성한 집필진이 전문가 인터뷰 및 자문과 현장 취재 등을 통해 2024년 주목해야 할 신기술을 소개한다. 신기술이 경제·문화·정치·산업 등 사회 전반에 미칠 파급력도 여러 각도에서 조명한다.
신기술을 향한 전 세계의 경쟁은 치열하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첫째도 기술, 둘째도 기술”이라며 ‘기술’을 경영 전략 최상단에 올려놓은 이유이기도 하다. 미래에 다른 경쟁기업과 경쟁국을 압도할 만한 기술이 없다면 생존하기 어렵다는 걸 직감적으로 느끼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경쟁에서 우위로 여겨지는 반도체, 배터리 분야도 이제 성역이 아니다. 정부와 기업이 자칫 멈칫하면 후손에게 물려줄 유산이 없을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세상을 뒤바꿀 미래기술 25’는 이러한 고민 속에서 미래 먹거리가 될 신기술을 정리했다.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인공지능(AI) 반도체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스마트홈 △전고체배터리 △자율운항선박의 현재와 미래를 심도 있게 짚어본다. 환경 위기의 대안으로 떠오른 △바이오연료 △수소환원제철 기술도 알기 쉽게 소개한다. 이 밖에도 △오픈랜 △클라우드 △폴더블폰 △디지털트윈 △세포치료제 △마이크로바이옴 등 알아두면 좋은 신기술에 대한 정보도 수록했다.
기술력은 나라와 기업의 기초 체력이자 몸집·맷집과 같다. 경제뿐 아니라 정치, 사회, 문화, 국방, 안보, 외교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기에 신기술을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파악해야 한다. ‘2024 세상을 뒤바꿀 미래기술 25’가 바로 그 길잡이다.
장병호 (solani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보도블록에 새겼어야지" 250만원짜리 '이완용 비석', 결국...
- 돈가스 3kg으로 85명 배식…세종 어린이집 원장, 결국 재판행
- [단독]미국 장기채 엔화로 투자…서학개미 '최애 ETF' 韓 상륙
- "끝날 때까지 끝난 것 아냐"…부산·로마·리야드 막판 표심잡기 경쟁 [MICE]
- “대표 선수면 자기관리 해야” KFA, 당분간 황의조 발탁 없다... 클린스만도 존중 의사
- 백종원 기적 통했다.. 정부도 인정한 '예산시장' 살리기
- 인질 석방했지만...아직 ‘9개월 아기’ 잡아둔 하마스
- "집 좀 팔아주세요"…쏟아지는 '영끌족 아파트'
- “유럽보다 1000만원 싸다” 볼보가 공개한 소형 SUV EX30
- 사람에 쏘면 `10㎝ 관통` 불법무기 만든 불체자.."유튜브 보고"(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