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변은 없었다…방탄소년단 8년 연속 대상→제베원·라이즈 신인상 [2023 마마 어워즈](종합)
[마이데일리 = 강다윤 기자] 이변은 없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 RM 진 슈가 제이홉 지민 뷔 정국)이 군백기에도, 불참에도 변함없이 대상의 주인공이 됐다.
28일 오후 일본 도쿄 도쿄돔에서 '2023 마마 어워즈(2023 MAMA AWARDS)'가 개최됐다. 이번 '2023 마마 어워즈'는 28일과 29일 양일간 K-팝 시상식 최초로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다. 첫날인 '챕터 1(Chapter 1)' 호스트로는 지난해에 이어 가수 전소미가 나섰다.
첫째 날에는 아이앤아이(INI), JO1, 동방신기(TVXQ!), 싸이커스(xikers), 앤팀(&TEAM), 엔하이픈(ENHYPEN), 케플러(Kep1er), 스트릿 우먼 파이터2,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다이나믹듀오, 저스트비, 이영지, 트레저 등이 출연했다.
이날 대상에 해당하는 월드 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Worldwide Icon of the Year)의 주인공은 방탄소년단이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6년 연속 월드 와이드 아이콘 오브 더 이어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그 외 대상 부문까지 포함한다면 8년 연속 대상 수상이다.
아쉽게도 방탄소년단은 불참했지만 막내 정국이 영상을 통해 수상소감을 전했다. 정국은 "벌써 6번째 주인공이 됐다. 이렇게 변치 않는 사랑 보내주시는 우리 아미(ARMY, 팬덤명)) 정말 정말 고맙고 감사드린다"고 아미에게 감사를 표했다.
특히 정국은 "오늘은 다 같이 만나지 못해서 아쉽지만 곧 더 큰 하나가 되어서 만날 거다. 그때까지 건강하게 또 매 순간 행복하게 보내셨으면 좋겠다"며 "너무나 소중하고 고마운 우리 아미들, 정말 많이 사랑하는 거 알죠? 앞으로도 좋은 모습으로 다시 만나기를 기다리고 있겠다"고 완전체 활동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본상인 월드 와이드 팬스 초이스(Worldwide Fans’ Choice)' 수상의 영예는 총 10팀이 차지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방탄소년단, 제로베이스원, 엔하이픈, 임영웅, 에이티즈, NCT 드림, 스트레이 키즈, 트와이스, 세븐틴이 그 영예를 안았다.
이중 방탄소년단, 임영웅, NCT 드림, 스트레이 키즈, 트와이스는 아쉽게도 함께하지 못해 영상으로 수상소감을 전했다.
올해 데뷔 20주년과 역대 앨범 판매량 합산 1000만 장 겹경사를 맞은 동방신기는 인스파이어링 어취브먼트(Inspiring Achievement) 트로피를 차지했다. 데뷔한 그 해 앨범 누적 판매 100만 장을 달성한 신인 아티스트에게 수상하는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FAVORITE NEW ARTIST) 부문 트로피는 라이즈와 제로베이스원이 거머쥐었다.
일본 록밴드 엑스재팬의 리더 요시키는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태현과 휴닝카이, 보이넥스트도어 명재현, 라이즈 앤톤, 제로베이스원 한유진과 퍼포먼스를 펼쳤다. 이와 함께 요시키는 페이보릿 인터내셔널 아티스트(FAVORITE INTERNATIONAL ARTIST) 상도 수상했다.
페이보릿 아시안 남자 그룹(Favorite Asian Male Group)은 아이앤아이, 페이보릿 아시안 여자 그룹(Favorite Asian Female Group)은 케플러, 갤럭시 네오 플립 아티스트(Galaxy Neo Flip Artist)는 트레저가 각각 트로피의 주인공이 됐다.
한편 '2023 마마 어워즈'는 콘셉트로 '원 아이 본(ONE I BORN)'을 내세웠다.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세상 단 하나의 존재 '나(I)'와 'MAMA'가 만나 긍정적인 에너지를 통해 완벽한 '하나(One)'가 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2023 마마 어워즈'의 챕터 2(챕터 2(Chapter 2)'는 29일 오후 일본 도쿄 도쿄돔에서 열린다. 호스트로는 지난해에 이어 배우 박보검이 나선다.
▲이하 '2023 마마 어워즈' 수상자
▲월드 와이드 아이콘 오브 이어(대상): 방탄소년단
▲월드 와이드 팬스 초이스(본상):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제로베이스원, 엔하이픈, 임영웅, 에이티즈, NCT 드림, 스트레이 키즈, 세븐틴, 트와이스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 라이즈, 제로베이스원
▲인스파이어링 어취브먼트: 동방신기
▲페이보릿 인터내셔널 아티스트: 요시키
▲페이보릿 아시안 남자 그룹: 아이앤아이(INI)
▲페이보릿 아시안 여자 그룹: 케플러
▲갤럭시 네오 플립 아티스트: 트레저
Copyright © 마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