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불참에도 8년 연속 대상, 제로베이스원 2관왕[MAMA AWARDS][종합]

황혜진 2023. 11. 28. 21: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정국, Mnet ‘2023 MAMA AWARDS’ 생중계 캡처
사진=제로베이스원, Mnet ‘2023 MAMA AWARDS’ 생중계 캡처
사진=전소미, Mnet ‘2023 MAMA AWARDS’ 생중계 캡처
사진=요시키, Mnet ‘2023 MAMA AWARDS’ 생중계 캡처

[뉴스엔 황혜진 기자]

'2023 MAMA AWARDS'(마마 어워즈) 대상의 주인공은 이변 없이 방탄소년단(BTS)이었다.

11월 28일 오후 6시 일본 도쿄돔에서 '2023 MAMA AWARDS'가 개최됐다. 이날 시상식은 Mnet, tvN SHOW뿐 아니라 Mnet K-POP, Mnet TV, KCON, M2 공식 채널을 통해 세계 각지에 생중계됐다.

'MAMA AWARDS'는 24년 역사를 자랑하는 CJ ENM 주최 글로벌 음악 시상식이다. 올해 시상식은 국내 주최 시상식 최초 도쿄돔에서 진행된다. ‘2023 MAMA AWARDS’를 관통한 줄기는 'ONE I BORN'(원 아이 본)이다.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세상 단 하나의 존재 ‘나(I)’와 ‘MAMA’가 만나 긍정적인 에너지를 통해 완벽한 ‘하나(One)’가 된다는 의미를 담은 콘셉트다.

오프닝 무대인 테마 스테이지(THEME STAGE)에는 Gen-Z(젠지) 세대 대표 가수로 꼽히는 래퍼 이영지, 르세라핌 멤버 홍은채, 제로베이스원 멤버 장하오, 트레저 랩 유닛 최현석과 하루토, 요시가 올랐다. 이들은 자신들의 노래와 성장 서사를 '모든 사람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특별하다'라는 유의미한 주제를 전했다.

올해 시상식에는 호스트 전소미를 필두로 동방신기(유노윤호, 최강창민), 다이나믹 듀오(개코, 최자), 세븐틴, 이영지, 에이티즈, 투모로우바이투게더, 트레저, 엔하이픈, 르세라핌, 제로베이스원, 라이즈, 엑스재팬 요시키,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 리더들, 아이엔아이, 제이오원 등이 출연했다.

이날 본상인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 수상의 영예는 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제로베이스원, 엔하이픈, 임영웅, 에이티즈, 엔시티 드림, 스트레이 키즈, 세븐틴, 트와이스 총 10팀에게 돌아갔다.

방탄소년단은 본상인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에 이어 대상 중 하나인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디 이어까지 2관왕을 달성했다.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디 이어 부문 수상은 6년 연속, 그외 대상 부문을 합산하면 8년 연속 대상 수상이다.

방탄소년단은 일부 멤버가 군 복무를 하며 그룹 활동 공백기를 보내고 있다. 입대를 앞두고 있는 다른 멤버들도 이날 시상식 현장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멤버 정국은 사전 촬영한 영상을 통해 대상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정국은 "또 한 번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디 이어를 수상하게 됐다. 이렇게 변치 않는 사랑 보내주시는 우리 아미 정말 고맙고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다 같이 만나지 못해 아쉽지만 곧 더 큰 하나가 돼 만나게 될 테니까 그때까지 매 순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셨으면 좋겠다. 소중한 아미들 사랑한다"며 다음 만남을 기약했다.

제로베이스원은 본상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에 이어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음반 판매량 100만 장 돌파한 신인 아티스트) 부문 트로피까지 품에 안으며 2관왕 영예를 안았다.

제로베이스원은 "늘 꿈꿔 왔던 무대에서 한 줄기 빛 같은 상을 받게 돼 너무 영광이다. CJ ENM, 우리 제로즈(팬덤명)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정말 사랑한다"며 "이렇게 큰 무대에 서게 된 건 저희에게 꿈 같은 일이다. 언젠가 실현될 거라 생각는는데 단기간에 실현돼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높은 곳에서 상을 받게 해 주신 제로즈 여러분 정말 사랑한다"며 "제로즈 여러분 곧 서프라이즈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기대해 달라"고 밝혔다.

올해 대망의 데뷔 20주년을 맞이한 동방신기는 영감이 되는 업적을 성취한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인스파이어링 어치브먼트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무대에 오른 유노윤호는 "사실 저희를 응원해주는 팬 분들이 같이 이뤄낸 상이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최강창민은 "이렇게 멋진 상을 멋진 곳에서 멋진 분들과 함께 이런 상을 받을 수 있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너무 멋진 스태프 분들 덕분에 이런 상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따뜻한 팬 분들이 응원을 해 주신 덕분에 이런 상을 받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유노윤호는 "저희를 위해 힘 써주시는 SM 모든 스태프 분들이 모두 한 마음이 된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동방신기를 응원해 주신 팬 분들께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동방신기는 이날 수상에 머무르지 않고 12월 26일 정식 발매 예정인 신곡 ‘Down’(다운) 무대를 최초 공개했다. 이어 동방신기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직속 후배 그룹 라이즈의 동방신기 히트곡 '라이징선' 커버 무대, 동방신기와의 합동 무대가 펼쳐지며 관객들의 감탄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이날 시상자 라인업에는 가수 겸 배우 이준호, 배우 이준혁, 배우 차승원, 가수 겸 배우 황민현, 배우 김소현, 배우 안재홍, 스포츠 스타 정찬성과 윤성빈, 래퍼 한해, 방송인 이혜성, 배우 고민시 등이 이름을 올렸다.

◇ 2023 MAMA AWARDS 1일 차 수상자 리스트

▲ 월드와이드 아이콘 오브 디 이어(대상)=방탄소년단

▲ 월드와이드 팬스 초이스(본상)=방탄소년단,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제로베이스원, 엔하이픈, 임영웅, 에이티즈, 엔시티 드림, 스트레이 키즈, 세븐틴, 트와이스

▲ 페이보릿 뉴 아티스트=라이즈, 제로베이스원

▲ 인스파이어링 어치브먼트=동방신기

▲ 페이보릿 인터내셔널 아티스트=엑스재팬 요시키

▲ 페이보릿 아시안 남자 그룹=INI(아이엔아이)

▲ 페이보릿 아시안 여자 그룹=케플러

▲ 갤럭시 네오 플립 아티스트=트레저

▲ 비비고 컬쳐 앤 스타일=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2' 리더들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