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외교장관회담…박진 “3국 협력 2030 부산엑스포와 함께하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서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한 중국과 일본의 협력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양자 간 회담은 물론 3국 회담에서도 '아름다운 항구도시 부산'을 강조하며 한국의 엑스포 개최에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진 장관 “엑스포 유치에 3국 협력 부탁”
日가미카와 “역사적 전환기...3국 협력 필요한 때”
中왕이 “선린우호 바탕...3국 협력 복귀 기대”
[부산=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이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서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부산 유치를 위한 중국과 일본의 협력을 당부했다. 박 장관은 양자 간 회담은 물론 3국 회담에서도 ‘아름다운 항구도시 부산’을 강조하며 한국의 엑스포 개최에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는 2019년 이후 4년만에 개최됐다.
박 장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아름다운 항구도시 부산에 온걸 환영한다. 부산에서 뵈니 우리집에 온것처럼 마음이 편하다”며 “누리마루는 2005년 11월 APEC 정상회의 열렸던 장소다. 20년전 역내 경제협력과 번영을 갈구했던 정신은 우리 한중일이 나아갈 방향과 일치한다”고 부산에서 열리는 회담의 의미를 설명했다.
또 박 장관은 “3국 협력의 최정점에 있는 3국 정상회의가 빠른 시일내에 열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며 “2008년 최초로 열린 3국 정상회의와 2011년 3국 협력 사무국(TCS)설립으로 제도화를 마련한 초심을 되살려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장관은 “3국 협력이 2030세계박람회와 함께하길 바란다”며 “좋은 오케스트라는 팀워크가 중요하다. 화합의 협주곡 연주를 함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3국 장관은 △인적 교류 △과학기술 협력 및 디지털 전환 △지속가능 개발과 기후변화 △보건 및 고령화 문제 △경제·통상 협력 △평화·안보 등 6대 협력 분야에 대한 긴밀한 협업 등을 논의한다. 북한 문제 등 한반도의 정세와 동북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협업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전망이다.
가마카와 외무대신은 “1999년 한중일 3국 정상은 조찬회동을 했을때는 아시아 외환위기가 있었고, 2008년 제1회 정상회담 때는 금융위기 직후였다”며 “지금은 역사적인 전환점에 서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불안한 중동정세, 북한의 도발 등 국제정세가 어렵고 인공지능(AI)을 비롯한 과학기술 진보는 빠르게 벌어나고 있다”며 3국 협력이 필요한 때라는 것을 강조했다.
왕이 부장은 “2019년 이래 4년만의 외교장관회의다. 4년간 대화의 진도는 늦춰졌지만 실질적인 협력과 인적 교류는 중단된적이 없다”며 “3국의 협력은 튼튼한 기반, 강력한 수요, 커다란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이어 “한중 관계는 두 번째 30년을 맞았고, 중일 관계는 45주년을 맞았다”며 “중국은 이웃을 동반자로 삼고 사이좋게 지내는 선린우호 정신을 바탕으로 한일과 협력해 3국 협력의 정상발전궤도 복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정훈 (yunright@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이 원조” 일본 MZ세대서 난리난 ‘이 빵’
- 유해진, 10만원 단칸방서 45억 단독주택 매입까지[누구집]
- "황의조 ‘불법촬영 의혹’ 영상, 휴대폰에 말고 또 있다"
- “수만회 긁혀도 끄떡없는 LG OLED 패널…개발자인 저조차 갖고 싶었죠”
- 아내·딸 둔 40대 직장인, 주택가 돌며 11명 성폭행[그해 오늘]
- “전청조, 8개월만에 28억 사기 쳤다” 범죄일람표 살펴보니
- “죽어서 다행” 울던 아버지...하마스에 9세 딸 돌려받는다
- 中서 양고기 ‘입’으로 우물우물 발골...“침 안 묻어 괜찮다” [영상]
- '한국시리즈 MVP' 오지환, 우승공약 지켰다...팬 결혼식 사회자 변신
- 베리굿 출신 신지원, 연상 사업가와 열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