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처럼 반짝이는 음악잔치 ‘2023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 개막···윤시내·국카스텐·카더가든 막강 라인업
경상남도 진주시(시장 조규일)에서 경남지역의 대표적 글로벌 음악축제 ‘2023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이 여섯번째 막을 올린다. 올해 축제는 더욱 풍성한 라인업과 프로그램으로 준비하고 있다. 6회를 맞는 ‘2023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은 12월5일부터 8일까지 경남문화예술회관,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 브라운핸즈 진주MBC에서 열린다.
2018년에 시작된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은 지역을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재즈 기반의 글로벌 음악축제로 자리 잡아 매년 풍성한 출연진과 알찬 지역문화 콘텐츠 프로그램을 지역민과 방문객들에게 선보여 왔다.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 라인업은 지난 5년간 재즈를 넘어서 다양한 음악으로 즐거움을 선물해 왔다. 올해는 역대급으로 막강한 아티스트 라인업으로 음악팬들을 설레게 만들고있다.
메인 무대에는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대체불가 아티스트 카더가든, 압도적인 가창력을 자랑하는 록밴드 국카스텐, 독보적인 창법으로 시대를 앞서간 천재 뮤지션 윤시내, 아르메니아 색깔의 스위스 밴드 A.L.O, 모던하고 매혹적인 무대를 보여줄 이탈리아 밴드 블랙 볼 부기, 집시음악으로 관객을 매료시킬 아일랜드 로이코 트리오, 레게 중심의 독특한 음악세계로 주목받는 뮤지션 스탠리 오코로로 라인업이 구성됐다. 특히 A.L.O는 몽트뢰 재즈 피아노 콩쿠르와 허비 행콕 재즈 콩쿠르 우승자들로 구성돼 모든 장르를 아우르며 독창적인 아르메니아 민속음악을 선보일 예정이다.
생활 속에서 재즈 음악을 즐기기 위한 재즈위크에서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공간과 아티스트를 만날 수 있다. 12월5일 브라운핸즈 진주MBC에서는 매력적인 목소리와 완벽한 하모니로 감동을 전하는 혼성 5인조 아카펠라 그룹 제니스, 아르메니아 음악가이자 두둑 연주자인 노라이어 가포얀의 스테이지를 따뜻한 음료와 함께 즐길 수 있다.
12월6일 아시아레이크사이드호텔에서는 식사와 와인에 재즈를 즐기는 뉴올리언스풍의 다이닝재즈클럽이 펼쳐진다. 탄탄한 보컬과 여유로운 스윙으로 재즈를 표현하는 허소영 with THE QUARTET과 부기우기 겸 로큰롤 이탈리아 밴드가 1940~1950년대 곡을 모던하고 풋풋한 에너지로 재해석한 무대를 함께 선보인다. 이 공연은 관객들이 연말 송년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순간이 될 것으로 보인다.
JAZZ×로컬힙스토어는 그동안 JAZZ아트마켓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기반으로 문화마케팅의 새로운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로컬에서 성장한 로스팅웨어, 진주문고, 펄디스트릭, 슈리엔, 망경싸롱, 나무야, 느린양복이 참여해 지역대표 브랜드와 재즈가 만나는 프로젝트로 로컬 브랜드 바이럴 마케팅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민에게 힙하고 이색적인 예술감상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선호도를 상승시켜 지역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기획됐다.
지역에서 성장하고 있는 예비 아티스트들을 발굴하고 양성하기 위한 마스터클래스는 경남예술고등학교에서 아일랜드 로이코 트리오가 강사로 나서 진행한다. 학생들과 해외 아티스트의 즉흥 협연과 음악에 대한 교감을 통한 국제문화예술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과 함께하는 문화회식 프로그램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문화 동반성장을 도모하는 데 국방기술품질원, 국토안전관리원, 진주시한의사회 등 많은 기관과 기업이 참여함으로써 좋은 사례가 되고 있다. 특히 혁신도시 공공기관 직원들의 참여가 해마다 많아지고 있다.
‘지역특성화매칭펀드’ 사업에 선정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메세나협회의 후원을 받는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은 메세나 활동 성과를 공유하고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킹을 위한 메세나데이도 진행한다.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 조직위원회 이순경 집행위원장은 “어느 해보다 많이 준비했다. 6년간 변함없이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을 사랑해 주신 시민들 덕분이다. 시민들과 함께 진주시를 글로벌 재즈도시로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2023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은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 조직위원회와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이 주최·주관하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한국메세나협회, 경상남도, 진주시, 한국남동발전㈜, LH한국토지주택공사, NH농협은행 진주시지부가 후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진주국제재즈페스티벌 공식 홈페이지(http://jinjujazz.com)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기타 문의는 055-743-6990으로 하면 된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징어 게임2’ 오늘 공개, 전세계는 이미 ‘오겜앓이’ 중
- [종합] 충주맨, ‘은퇴’ 발언 여파 컸나…‘라스’, 시청률 4.6% 터졌다
- [종합] ‘나는 솔로’ 연봉 2억 수의사·행시 수석·퀸 옥순···
- [종합] 아이유♥이종석, 2024년 연말 맞아 나란히 선행…마음씨도 닮았네
- [단독] “송민호, 공무원과 ‘병무거래’ 조사해달라”···수사의뢰 접수
- [종합] 뉴진스, 눈물·희망의 뉴스쇼···팀 이름은 없었다
- 쓰러진 고현정 근황 “많이 회복…메리크리스마스~”
- [종합] 김준호 “♥김지민, 방송에서 프러포즈 원하지 않았는데…미안”
- [제8회 산딸기 영화제③] 최악의 매너 “사과해요, 애한테!!!”
- 개념 없는 ‘미스터트롯’…술·이성 잘못 배운 남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