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정찰위성, 美핵항모·하와이·서울·평택 촬영"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 21일 오후 10시 42분 28분께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위성운반로케트 '천리마-1'형에 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해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조선중앙TV가 22일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현지에서 발사 상황을 참관하고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과 연관기관의 간부들과 과학자, 기술자들을 열렬히 축하"해주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로 남측을 잇달아 촬영했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를 확인했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 25일 오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또 다시 찾으시어 오전 9시 59분 40초부터 10시 2분 10초 사이에 정찰위성이 적측 지역의 진해, 부산, 울산, 포항, 대구, 강릉 등 중요 표적지역들을 촬영한 사진들을 보셨다"고 이날 보도했습니다.
통신에 따르면 위성이 오전 10시 1분 10초에 촬영한 사진에는 부산 남구 용호동에 위치한 군항에 정박해 있는 미 해군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호도 포착됐습니다.
또 평양시간 25일 새벽 5시 13분 22초 정찰위성이 미국 하와이 상공을 통과하며 진주만의 해군기지와 호놀룰루의 히캄 공군기지 등을 촬영한 사진들도 김 위원장이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정식 정찰임무 수행 착수를 앞두고 있는 정찰위성에 대한 세밀 조종사업을 책임적으로, 성과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직원들의 수고를 치하하시고 격려해주셨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북한은 김 위원장이 지난 24일에도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아 목포, 군산, 평택, 오산, 서울 등을 촬영한 위성 사진을 확인했다고 이날 오전 보도한 바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정찰위성을 발사한 다음 날인 지난 22일에도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하는 등 최근 나흘 간 3번 관제소를 방문했습니다.
짧고 유익한 Biz 숏폼 바로가기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i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구스다운 롱패딩 20만원대? 가격 실화냐?…가성비족 몰리네
- 기름값 7주째 하락…경유 석달만에 다시 1천500원대
- '테라' 권도형, 몬테네그로서 범죄인 인도 승인
- 北 "정찰위성, 美핵항모·하와이·서울·평택 촬영"
- 행안부 "전산망 장애, 네트워크 장비 불량 때문"
- 소 럼피스킨 확진 107건 유지…나흘째 추가 발생 없어
- 명품 패딩이 50만원대?…'블프' 아마존vs알리, 어디서 사지?
- 고의로 낸 교통사고…보험금 2억여원 챙긴 일당 '적발'
- 이스라엘군 "하마스 석방 인질 24명 전원 상태 양호"
- [내일날씨] 일교차 크고 춥다…중부 내륙 아침 -5도 이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