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정찰위성, 美핵항모-하와이 진주만 등 포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얼마 전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로 남측을 잇달아 촬영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김정은 동지께서 25일 오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또다시 찾으시어 오전 9시 59분 40초부터 10시 2분 10초 사이에 정찰위성이 적측 지역의 진해, 부산, 울산, 포항, 대구, 강릉 등 중요 표적지역들을 촬영한 사진들을 보셨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이 얼마 전 발사한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로 남측을 잇달아 촬영하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이를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5일 “김정은 동지께서 25일 오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또다시 찾으시어 오전 9시 59분 40초부터 10시 2분 10초 사이에 정찰위성이 적측 지역의 진해, 부산, 울산, 포항, 대구, 강릉 등 중요 표적지역들을 촬영한 사진들을 보셨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위성이 오전 10시 1분 10초에 촬영한 사진에는 부산 남구 용호동 군항에 정박해 있는 미 해군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호도 포착됐다. 이날 오전 5시 13분 22초 에는 정찰위성이 미국 하와이 상공을 통과하며 진주만의 해군기지와 호놀룰루의 히캄 공군기지 등을 촬영했고, 김정은이 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김정은 동지께서는 정식 정찰임무 수행 착수를 앞두고 있는 정찰위성에 대한 세밀 조종사업을 책임적으로, 성과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직원들의 수고를 치하하시고 격려해 주셨다”고 말했다.
통신은 지난 24일에도 김정은이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아 목포, 군산, 평택, 오산, 서울 등을 촬영한 위성 사진을 확인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전남 목포에는 해군 제3함대, 전북 군산에는 한국 공군과 주한 미 공군 기지 등이 있다. 경기 평택에는 미 육군 기지 캠프 험프리스, 오산에는 공군작전사령부와 미 공군 기지 등 중요 군사시설이 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택시에서 주운 지갑에 100억 원…거액 사례금 기대 물거품 된 이유는?
- 박명수, 잇단 이혼소식에 “성격 차이? 다른 사정 있겠지” 의미심장
- 최민수, 장인‧장모와 합가…♥강주은 눈물 “남편이 먼저 모시자고”
- 당겨야 할 출입문 밀었다가 70대 넘어져 사망…무죄→유죄 왜?
- 이준석 “임영웅 팬이 4시간 일찍 나보러 올 확률은 0”
- ‘여신’ 이영애, 외모 지적받아…“자녀 학교 갈 때 시상식 수준으로 꾸며”
- 北 “만리경 정찰위성, 美핵항모-하와이 진주만 등 포착”
- 이재명 “국민 자부심 빠르게 무너져…‘눈 떠보니 후진국’ 현실로”
- ‘고작 4000원 때문에…’ 친형 흉기로 찌른 동생 징역형
- 교도소 돌아가려고 ‘묻지마 폭행’ 한 40대, 살 길 열리자 선처 요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