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 "정찰위성, 부산 정박 美칼빈슨호·하와이·서울·평택 촬영"(종합)

김지헌 2023. 11. 25. 14: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로 한국과 미국의 주요 군사 기지를 잇달아 촬영했다고 주장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5일 오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아 오전 9시 59분 40초부터 10시 2분 10초 사이 정찰위성이 진해, 부산, 울산, 포항, 대구, 강릉 등 중요 표적지역을 촬영한 사진을 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미 주요 군기지 촬영 주장…오늘은 동해안·어제는 서해안, 22일엔 괌 미군기지
김정은, 위성관제소 잇달아 방문…22∼25일 나흘간 3차례
북 "정찰위성, 평택ㆍ서울 등 촬영"…김정은, 위성관제소 또 방문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은 군사정찰위성으로 한반도 일대 사진을 촬영했고 이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확인했다고 25일 밝혔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24일 오전 10시 15분부터 10시 27분사이에 정찰위성이 조선반도를 통과하며 적측지역의 목포, 군산, 평택, 오산, 서울 등 중요 표적지역들과 우리 나라의 여러 지역을 촬영한 사진 자료들을 구체적으로 료해(파악)하셨다"고 덧붙였다. 2023.11.25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지헌 기자 =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만리경 1호'로 한국과 미국의 주요 군사 기지를 잇달아 촬영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1일 밤 쏘아 올린 정찰위성으로 서울과 평택, 오산, 부산, 대구, 진해 등 한반도는 물론 괌과 하와이의 미군기지까지 위성으로 들여다봤다는 것이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5일 오전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아 오전 9시 59분 40초부터 10시 2분 10초 사이 정찰위성이 진해, 부산, 울산, 포항, 대구, 강릉 등 중요 표적지역을 촬영한 사진을 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위성이 오전 10시 1분 10초에 촬영한 사진에는 부산 남구 용호동에 위치한 군항에 정박해 있는 미 해군 핵 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호도 포착됐다.

또 평양시간 25일 새벽 5시 13분 22초에 정찰위성이 미국 하와이 상공을 통과하며 진주만의 해군기지와 호놀룰루의 히캄 공군기지 등을 촬영한 사진도 김 위원장이 확인했다고 통신은 밝혔다.

하와이는 한반도를 관장하는 미국 인도·태평양사령부의 소재지다.

앞서 김정은은 24일에도 평양종합관제소를 찾아 당일 오전 촬영한 목포, 군산, 평택, 오산, 서울 등의 위성 사진을 확인했다고 통신이 보도했다.

24일엔 서해안, 25일엔 동해안의 주요 군사시설들을 촬영했다는 것으로, 이들 도시에는 모두 공군, 해군·해병대, 주한미군 기지 등이 위치했다.

북한은 정찰위성을 발사한 이튿날인 22일에는 괌 미군기지를 촬영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괌에는 유사시 한반도로 신속하게 출격하기 위한 미국의 전략폭격기가 배치돼 있다.

김 위원장은 22일과 24일, 25일 등 나흘 새 세 차례나 평양종합관제소를 방문해 정찰위성 운용에 대한 각별한 관심을 드러냈다.

북한, 정찰위성 '만리경-1호' 발사 성공 (서울=연합뉴스) 북한은 21일 오후 10시 42분 28분께 평안북도 철산군 서해위성발사장에서 신형위성운반로케트 '천리마-1'형에 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탑재해 성공적으로 발사했다고 조선중앙TV가 22일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현지에서 발사 상황을 참관하고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과 연관기관의 간부들과 과학자, 기술자들을 열렬히 축하"해주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3.11.22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위성의 사진 촬영 및 사진의 지상 전송 작업은 궤도에 들어간 위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검증하는 중요한 절차다.

북한이 촬영 사진들을 공개하지는 않아 아직 발표의 사실 여부를 판단하긴 쉽지 않다. 또 정찰위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해도 해상도가 낮아 군사적인 효용성을 갖지 못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북한이 정찰위성으로 군사시설이나 항공모함 등 덩치가 큰 표적은 충분히 들여다볼 수 있을 가능성이 커 과소평가할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jk@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