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플정으로 정부 운영 패러다임 바꿀 때…국민 편의가 최우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랫동안 답보 상태인 정부 운영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속도감 있게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추진해 국민 편의를 개선해 나가겠다. 적극적인 민관협력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기초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 수출을 확대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디플정위와 행정안전부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의 마지막 날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약정보 통합조회' 등 국민 편의 높이는 정책성과 소개
"오랫동안 답보 상태인 정부 운영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속도감 있게 디지털플랫폼정부를 추진해 국민 편의를 개선해 나가겠다. 적극적인 민관협력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기초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 수출을 확대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겠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디플정위와 행정안전부가 25일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한 '2023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의 마지막 날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자리에는 박람회를 찾은 국민과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고 위원장은 △민간플랫폼에서 청약정보 조회·신청·맞춤형 안내가 가능한 '청약정보 통합조회' △복잡한 서류 발급 절차를 개선한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프로필 정보만 입력하면 AI(인공지능) 맞춤형 정책을 한 곳에서 알림·신청·관리하는 '청년정책 종합 플랫폼'(내년 2월 예정) △기업의 수출입 실적을 쉽게 조회하고 금융기관에 전자로 전송하는 '수출기업 무역금융 간소화' 등 지난 1년 간 디플정위가 추진한 정책 성과를 소개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제출이 필요 없도록 행정부-사법부 간 데이터 방식의 정보 공유(오는 12월) △복지·재난·안전 등 공공 분야 72개 과제 대상의 '초거대AI 개념실증 추진' △장애인콜택시와 AI 기반 난임케어 등 민관 협력 서비스 △범정부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계획 등 디지털플랫폼정부가 추구하는 정부 운영의 패러다임 전환 사례도 소개했다.
△대학생의 식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천원의 아침밥' △민간 플랫폼에서 정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디지털서비스 개방' △AI가 승강기 내 사고를 인식해 자동 신고하는 '승강기 스마트관제 시스템' 등 보고회의 주제 영상 속 혁신 사례도 주목을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 유공자 포상과 함께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기관 시상도 이뤄졌다. 홍조근정훈장은 대통령실 조상명 국민통합비서관과 행정안전부 한순기 재정정책국장, 국민포장은 한국농수산식품공사 오형완 부사장, 한국인터넷진흥원 김주영 본부장, 서울대 이수영 교수, 근정포장은 질병관리청 정우진 정보통계담당관, 국세청 전지현 원천세과장이 받았다.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시상에서는 그동안 사람이 일일이 검색·삭제하던 불법 촬영 영상물을 AI 기반으로 손쉽게 삭제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서울시가 대상을 받았다. 경기도, 경찰청, 고용부, 소방청, 행안부 등 5개 기관은 금상을 수상했다.
기관·개인에게 수여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유공 위원장 표창은 관세청·네이버랩스·대전교통공사·부산시·브이드림·와이즈넛·한국부동산원·한국산업단지공단·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한국수자원공사가 받았다. 아울러 디지털플랫폼정부 관련 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정부기관 등 지원기관 간 협력체계를 마련하고, 디지털플랫폼정부에 특화된 수출모델 구축을 위한 '글로벌 디지털플랫폼정부 얼라이언스 출범식'이 진행됐다.
25일 "공공 정보화 시스템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지연 또는 장애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이라며 "근본적 해결을 위한 제도·기술적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안경애기자 naturean@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씻지도 않은 석화 7개 2만원?"…이번엔 종로 포차 `바가지` 논란
- 최태원 회장이 왜 이코노미석에? …반응이
- 적재함 열고 달리던 덤프트럭, 교량에 끼어 `벌떡`
- "친일파 척결"…대만 놀러 간 한국인 관광객의 소원 `애국자네`
- `물만 마셔도 살찐다`는 15년 지기 친구, 사실은?
- [임기반환점 맞은 尹] 4대 개혁 과제 속에 낮은 지지율 걸림돌
- 영끌족 `눈물의 경매`… 서울 아파트 9년만에 최고치
- 최태원, 페루 이어 일본·중국行… 글로벌 리더십 `광폭 행보`
- 통신3사, 5G·비통신으로 3분기도 호실적… AI 수익화 `박차`
- 보험사, 新회계 논란에 시작된 `눈치싸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