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신나는 예술여행' 20년, 모두를 위한 특별한 여행
20년간 예술 통해 사회 취약층에 희망·행복 전달
예술생태계 활성화 위한 선순화 고리 역할
'모두를 위한 예술' 향한 새로운 변화 모색해야
[이의신 서울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예술과 사회의 관계는 ‘잘 꾸며진 채소밭과 향기로운 꽃밭’과 같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예술위)의 ‘신나는 예술여행’이 처음 출발한 2004년부터 지금까지 20년이라는 특별한 여정을 돌아보면 문화예술이 어떻게 ‘향기로운 꽃밭’이 돼 우리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었는지 잘 보여준다. 예술의 미덕이 우리 사회의 가장 취약한 이들에게 어떻게 희망과 행복의 향기를 전달할 수 있는지를 또렷하게 증명했던 시간이다.
‘신나는 예술여행’은 지난 20년간 사회적, 지리적, 문화적 제약을 넘어 예술과 문화를 사랑하는 이들과 예술가들을 연결하고, 문화예술을 누리기 어려운 국민을 위해 그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예술이라는 선물을 전하며 삶에 활기와 변화를 불어넣었다. 문화예술 사각지대에서 예술의 힘으로 변화를 이뤄냈고, 예술을 향유하는 모든 이에게 예술의 가치를 나누며 사회 치유와 회복의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
둘째로 ‘찾아가는’ 문화예술을 통한 사회 공정성 실현이다. ‘신나는 예술여행’의 방점은 ‘찾아가는’에 있다. 문화예술을 누리기 어려운 국민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지역 및 장소, 관객에 대한 이해와 고민을 하고, 직접 찾아가 예술을 선보이는 것이다. 이는 사회·경제적 접근 장벽을 낮추고 사회적 공정성을 실현하며 연결성을 촉진한다. 삶의 복지를 증진시키는 가치재(merit good)로서 문화예술을 사회구성원 모두가 향유해야 할 대상으로 보고 더 폭넓게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예술을 통해 공평하고 통합적인 사회를 실현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예술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선순환 고리이다. 예술생태계는 독립적·자율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상보적 관계를 지닌다. ‘신나는 예술여행’은 표면적으로는 향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 간접적인 창작과 유통의 영역도 포함된다.이 사업에 참여하는 예술단체들은 향유자와 만나는 다양한 예술창작의 방식을 발굴하고 작품개발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렇게 창작된 작품들은 전국단위로 원활하게 유통경로가 확장되고, 정기적인 공연으로 다듬어지고 발전되며 고정 레퍼토리화 하고 있다. 나아가 예술향유층의 증가는 창작과의 연결고리를 갖고 미래관객개발로 이어지며 예술생태계 선순환의 활성화로 나타난다. 예술가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전국적인 문화적 풍요로움이 확산되는 것이다.
◇필자 소개
△서울사이버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수 △(재)세종문화회관 이사 △(사)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이사 △한국지역문화학회 부회장
장병호 (solan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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