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마크롱, 첨단산업 협력 강화…북핵 도발 안보 공조 한뜻(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미사일 개발 및 중동 정세 등 글로벌 안보 공조와 이차전지·반도체·양자역학 등 미래산업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마크롱 대통령과 조찬을 겸한 한-프랑스 정상회담을 갖고 글로벌 안보 정세와 미래 첨단기술 협력,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등 폭넓은 의제를 논의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 이-팔 분쟁 등 글로벌 안보 현안 공조키로
(파리·서울=뉴스1) 나연준 최동현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핵·미사일 개발 및 중동 정세 등 글로벌 안보 공조와 이차전지·반도체·양자역학 등 미래산업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마크롱 대통령과 조찬을 겸한 한-프랑스 정상회담을 갖고 글로벌 안보 정세와 미래 첨단기술 협력,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 등 폭넓은 의제를 논의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양 정상은 먼저 이차전지, 신재생 에너지 분야 투자 등 양국 기업 간 활발한 교류를 평가하고, 원전·양자역학(퀀텀)·스타트업·반도체 등 분야에서 양국 간 협력 필요성에 공감했다. 아울러 미래 첨단산업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양 정상은 또 기후변화, 탈석탄화 및 에너지 전환, 재생에너지 개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마크롱 대통령은 윤 대통령의 'CFE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CFE 이니셔티브는 윤 대통령이 지난 9월 뉴욕 유엔(UN) 총회에서 처음 밝힌 탄소중립 청정에너지 아이디어다.
양 정상은 북한 핵·미사일 도발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무력 충돌 등 글로벌 안보 현안에 대한 공조 의지도 다졌다. 특히 마크롱 대통령은 윤 대통령의 대북 기조에 대한 전적인 연대와 지지를 표명했다. 프랑스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을 맡고 있다.
두 정상이 만난 것은 지난 7월 리투아니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이후 4개월, 양자 회담은 지난 6월 파리 방문 이후 5개월 만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 직전 마크롱 대통령을 만나 영어로 "Great to see you again"(다시 만나서 반갑다)고 인사를 건네며 반갑게 포옹했다.
대통령실은 "양 정상 간 돈독한 신뢰와 우호 관계를 바탕으로 양국 간 미래 첨단산업을 포함한 제반 분야의 협력을 심화시키는 한편, 내년 우리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임을 앞두고 상임이사국인 프랑스와 글로벌 안보 공조를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이날 정상회담에 한국 측에서는 박진 외교부 장관, 조태용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1차장, 최재철 주프랑스 대사, 김은혜 홍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장성민 미래전략기획관, 이충면 외교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프랑스 측에서는 필리베르투 주한프랑스대사, 에마뉘엘 본느 대통령실 외교수석, 파미앙 멍동 대통령실 국방비서관, 왈리드 푸크 대통령실 미주아시아오세아니아 담당 외교보좌관, 빅투아르 벙드빌 대통령실 국가이미지 수출 교역정책 담당 보좌관 등이 자리했다.
dongchoi89@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띠동갑 상사에 당했는데 꽃뱀 취급"…성폭력 피해자, 회사 창 밖 투신
- '100억 자산' 82세 여성의 잘못된 끝사랑…50대 남친에 15억 뜯겼다
- "母 술집 5개 운영, 결혼만 7번…친부 누군지 몰라" 김광수 가정사 고백
- 이상민 "혼자 조용히 故김수미 어머님 뵙고 와…마음 힘들었다" [직격인터뷰]
- 이시영, 아들 업고 히말라야 4000m 등반도 성공 "행복해"
- 최준희, 母최진실 똑닮은 미모…짧은 앞머리로 뽐낸 청순미 [N샷]
- "9호 처분 소년범이 예능 왜 나와"…'백종원 레미제라블' 논란
- 트와이스 모모, 브라톱 속 선명 복근…남다른 건강미 [N샷]
- '찍찍' 만두 파먹는 쥐 포착…'143년 전통' 딤섬집 위생 논란
- 이혜영 "운용자산 27조 남편과 같은 날 죽기로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