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커진 계수조정.. 459억 원 삭감 예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초긴축으로 편성된 제주자치도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도의회 상임위원회별 심사가 마무리됐습니다.
제주자치도가 편성한 내년 예산은 7조2천104억 원.
제주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오는 27일부터 내년 예산안 심의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양용만/ 제주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어려운 재정에서 우리가 꼭 필요한 부분에 쓰여져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예산은 과감하게 걷어낼 겁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남:초긴축으로 편성된 제주자치도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도의회 상임위원회별 심사가 마무리됐습니다.
여: 예상보다 삭감 규모가 커지면서 자칫 예산 진통이 또 생기는건 아닌지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창훈 기잡니다.
(리포트)
제주자치도가 편성한 내년 예산은 7조2천104억 원.
올해보다 겨우 2.07%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허문정/ 제주자치도 기획조정실장
미래지향적인 투자와 도민복지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재원을 배분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성과를 이어가면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제주를 만드는데 더욱 힘쓰겠습니다.
내년 예산도 대폭 삭감이 예고됐습니다.
각 상임위원회에서 계수조정을 거친 삭감 규모는 210개 사업에 459억 원.
어려운 재정상황 속에서 편성된 예산들이 민간영역에는 고도의 고통분담을 강조했지만,
도지사 공약 사업 중 대규모 투자 사업에 예산 편성이 집중됐다는 문제 의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중위소득 120% 이하 만 8세에서 12세 아동을 대상으로 지급하기로 한 아동건강체험활동비 사업.
편법 편성 논란 속에 전체 예산 66억 3천만원 중 9억9천만 원 삭감됐습니다.
올해 개최 효과성 등에서 논란을 빚었던 서귀포글로컬페스타 예산은 10억원 전액 삭감됐습니다.
교통약자를 위한 저상버스 도입 예산도 36억 원 삭감됐습니다.
전기차 구입 보조금도 27억8천만 원이 삭감될 예정입니다.
제주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오는 27일부터 내년 예산안 심의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양용만/ 제주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어려운 재정에서 우리가 꼭 필요한 부분에 쓰여져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예산은 과감하게 걷어낼 겁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예산을 편성해서 소중하게 쓰여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축 재정 속에서도 적잖은 예산 삭감이 예고되면서 일각에선 내년 예산과 관련한 진통이 또 시작되는건 아닌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JIBS 하창훈입니다.
영상취재 고승한
JIBS 제주방송 하창훈(chha@jibs.co.kr), 고승한(q890620@naver.com) 기자
Copyright © JI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