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민주당이다. 멍청아!"…한동훈 공격 본능에 담긴 전략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동훈 장관의 내년 총선 등판은 당연시되고 있는데요, 한 장관의 최근 말들을 보면 정치에 뛰어들기 위해 매우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 장관은 오늘 "'이게 민주당이야, 멍청아!'라는 게 국민들이 잘 이해할 것이다"는 말을 했는데요, 최강욱 전 민주당 의원을 말을 조금 바꿔서 되돌려주는 방식으로 직격한 겁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동훈 장관의 내년 총선 등판은 당연시되고 있는데요, 한 장관의 최근 말들을 보면 정치에 뛰어들기 위해 매우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게 민주당이야. 멍청아!"…최강욱 직격
대구와 대전을 찍고 울산으로 이어진 방문 일정에 대해서도 여러 차례 미뤄온 일정이라며 정치적 해석에 선을 그었습니다. 현직 장관의 신분으로 정치 행보를 이어간다는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민주당 비판 본능은 여전했는데요, '암컷 발언'으로 여성 비하 논란을 일으킨 최강욱 전 의원과 관련해 "(최 전 의원이 페이스북에) '이게 민주주의야. 멍청아!'라고 얘기했죠. '이게 민주당이야, 멍청아!' 이게 더 국민이 잘 이해할 것 같다"고 직격 했습니다. 최 전 의원의 말을 그대로 돌려준 겁니다.
(최강욱 전 의원이) '이게 민주주의다, 멍청아!' 이렇게 말했죠? '이게 민주당이다. 멍청아!' 이게 국민들이 더 잘 이해할 것 같습니다.
최강욱 전 의원은 지난 19일 민주당 민형배 의원의 북콘서트에서 "(소설) 동물농장에서도 보면 그렇게 암컷들이 나와서 설치고 이러는 거는 잘 없다. 제가 이거 암컷을 비하하는 말씀은 아니고, 설치는 암컷이라고 부르는 것일 뿐"이라는 말로 파문을 일으켰는데요, 개인 SNS에 "It's democracy, stupid!(이게 민주주의야, 멍청아)"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여러 의견이 나오는 게 민주주의 사회에서 자연스러운 일이고, 자신의 발언도 그런 의견의 하나라고 주장하는 것으로 해석됐습니다.
최강욱 SNS 반박 논리 등 준비한 듯
그러자 한 장관은 'It's democracy, stupid!'라고 최강욱 의원이 올린 글을 정확하게 언급하면서 'It's the economy, stupid!'(문제는 경제야, 멍청아!)라는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의 선거 구호를 차용한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그러면서 "미국에서 만약에 어떤 정치인이 공개 석상에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을 흑인 비하 용어로 지칭하면 즉각적으로 영원히 퇴출될 것이다. 상식적인 비판이나, 비난은 민주주의의 동력이고 그것으로 인해 다소 불편하거나 불쾌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그 부분은 인정해야 하지만, 인종 혐오나 여성 혐오 같은 건 그 범주에서 벗어나는 것이다"고 '이게 민주주의'라는 최 의원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습니다.
또 "그런 식의 용어를 공개적으로 구사하는 사람이나, 집단은 민주주의의 공론의 장에서 퇴출되는 것이 세계적인 룰이다. 우리 국룰도 마찬가지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최 의원 '암컷 발언'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 한동훈 장관: 'It's the economy, stupid!'(문제는 경제야, 멍청아!)라는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선거 구호 차용한 것입니다. 미국에서 만약에 어떤 정치인이 공개 석상에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을 흑인 비하 용어로 지칭하면 즉각적으로 영원히 퇴출될 것입니다. 상식적인 비판이나, 비난은 민주주의의 동력이고 그것으로 인해 다소 불편하거나 불쾌하는 사람이 있더라도 그 부분은 인정해야 하지만, 인종 혐오나 여성 혐오 같은 건 그 범주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게 민주당이야, 멍청아!' 이게 더 국민이 잘 이해할 것 같다"는 말은 이다음에 나왔습니다.
그러니까 한 장관은 최강욱 전 의원이 SNS 올린 글을 정확히 알고 있었고, 그 글의 유래와 반박 포인트를 모두 염두에 두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남은 이야기는 스프에서)
김민표 D콘텐츠 제작위원 minpyo@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영상] 노래 부르다 '쾅'…러시아 여배우 우크라 공습에 사망
- "연쇄살인마 유영철이 변했다…돌연 교도관에 복종" [스브스픽]
- [영상] 울면서 선처 호소했던 정유정 1심 무기징역…"반성문 많이 냈지만 정말 반성하는지 의문"
- "살려달라"…지적장애 동생 다리미로 지진 누나의 만행
- [포착] "간판 가린다"며 나무 '싹둑' 잘라낸 건물주들, 결국
- '나는 솔로' 16기 상철, 고소장 제출…영숙 "다 걸고 그런 말 안해"
- "시간은 금"…이코노미석 탄 최태원 "마지막까지 엑스포에 최선"
- 쇼핑백 잔뜩 들곤 손님 옆에 바짝…전통시장 여성 정체
- "배우 제이미 폭스가 8년 전 성추행"…뉴욕서 소송 제기
- 윤 대통령이 영국서 받은 '한정판' 위스키 선물, 어떻게 처리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