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전쟁의 든든한 지원군 '직무능력은행제' 활용해 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24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2023년 하반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유관기관 협의회(이하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공단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개선 및 폐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NCS 실태조사 등을 위해 정부와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등 관계기관과 협의회를 반기별 개최합니다.
이번 협의회 안건은 ▲직무능력은행제(국정과제) 추진현황 ▲2024년 NCS 기업활용 컨설팅 변경사항 공유 등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훈련, 자격 등 저축·통합 관리
취업·인사배치·자기계발 등에 활용
기업활용컨설팅 기업 1,400개로 확대
공단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개선 및 폐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NCS 실태조사 등을 위해 정부와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등 관계기관과 협의회를 반기별 개최합니다.
NCS를 직접 활용하는 관계기관들의 목소리를 들어, NCS 품질관리의 효과성과 적시성을 높이며 정책에 반영하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이번 협의회 안건은 ▲직무능력은행제(국정과제) 추진현황 ▲2024년 NCS 기업활용 컨설팅 변경사항 공유 등입니다.
직무능력은행제는 NCS를 기반으로 개인의 다양한 직무능력(교육·훈련, 자격 등)을 저축·통합 관리해 취업·인사배치·자기계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개인별 직무능력 인정·관리체계’입니다.
근로자나 구직자는 직무능력 인정서를 발급받아 취업 등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고, 기업은 구체적인 직무능력정보를 확인해 직무능력 중심 채용과 인사 배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공단은 지난 9월부터 직무능력은행제(https://bank.ncs.go.kr) 서비스를 개시해, 11월 현재 개설계좌 5,440개를 등록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은 중소·중견기업이 NCS를 활용한 채용 도구와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 직무 중심의 인사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를 통해 재직자 역량 강화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공단은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6,724개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했습니다.
2024년부터는 연간 컨설팅 대상기업 수를 700개에서 1,400개로 대폭 늘릴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채용, 교육훈련 등 컨설팅 영역을 인재의 이동배치, 성과관리 등으로 확대하고,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 컨설팅 유형도 신설합니다.
#취업전쟁 #근로자 #직무능력은행제 #한국산업인력공단 #교육 훈련 #자격증 #인사배치 #자기계발 #NCS
Copyright © kbc광주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래서 비정규직이 서러운 거야!”..점심 밥값도 안 준 금융기관 ‘적발’
- '의사·사업가 사칭' 43억 원 뜯어낸 40대 재미교포 구속기소
- 게임을 잘해야만 e스포츠과에 갈 수 있을까? 프로팀도 운영하는 4년제 e스포츠학과 | 핑거이슈
- "퇴행의 원인은 尹心" vs "다음 주 최고위 지켜봐야" [박영환의 시사1번지]
- 중학생과 성관계 후기글 올린 20대 징역 6년
- '고삐 풀린 물가'…유통구조 개선 통해 해법 모색
- 무단 도로 굴착공사 "꼼짝마"…CCTV에 AI 탑재한 '탐지 솔루션' 개발
- “이래서 비정규직이 서러운 거야!”..점심 밥값도 안 준 금융기관 ‘적발’
- 호남지역 골프장 표준약관 사용 권고 했더니…소비자 불만 42.2% 감소
- 노형욱 전 국토부장관 "에너지밸리산단, 에너지ㆍ물류 복합 플랫폼으로 거듭나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