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는 공항, 롯데는 도심 중점 공략"…3Q 면세점 성적표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라면세점이 올해 3분기 매출에서 사상 처음으로 롯데면세점을 앞지르며 업계 1위로 올라섰다.
향후 신라면세점은 공항 면세점 확대, 롯데면세점은 시내를 중심으로 한 면세점 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다.
업계에서는 롯데면세점이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운영에서 빠지고, 그 자리에 신라면세점이 들어선 점이 지각변동을 이끈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부터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 영향"
[서울=뉴시스] 이준호 기자 = 신라면세점이 올해 3분기 매출에서 사상 처음으로 롯데면세점을 앞지르며 업계 1위로 올라섰다.
지난 7월부터 시작한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이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향후 신라면세점은 공항 면세점 확대, 롯데면세점은 시내를 중심으로 한 면세점 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신라면세점은 3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29% 감소한 8351억원, 영업손실은 163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롯데면세점은 같은 기간 매출이 전년 대비 42%나 빠지며 740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98억원이다.
양사 모두 전년 대비 매출이 하락하면서 좋지 않은 성적을 받아들었지만, 신라면세점은 매출에서 롯데면세점을 사상 처음으로 앞서며 의미있는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다만, 1~3분기 누적 기준으로는 롯데면세점이 2조2447억원으로 신라면세점(2조1617억원)을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업계에서는 롯데면세점이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운영에서 빠지고, 그 자리에 신라면세점이 들어선 점이 지각변동을 이끈 가장 큰 요인으로 보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7월부터 인천국제공항 영업이 시작됐으니 아무래도 그 영향이 3분기 매출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며 "4분기에도 내국인 해외여행과 외국인 관광객 입국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그 영향이 매출에 반영이 될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전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6월을 끝으로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운영을 마무리 지었다. 인천국제공항 개항과 함께 들어선 이후 22년 만이다.
그 자리는 사업권을 따낸 신라면세점이 차지했다. 현재 신라면세점은 DF1 구역(향수·화장품·주류·담배 판매)과 DF3 구역(패션·액세서리·부티크 판매)을 운영하고 있다.
신라면세점은 국내 면세점 뿐만 아니라 해외 공항에 면세점을 신규로 운영하는 등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신라면세점은 싱가포르 창이공항, 홍콩 첵랍콕공항, 마카오공항에 진출한 상태다.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인도네시아 바탐공항에 신규 면세점을 오픈한다. 신라면세점은 바탐공항 내 유일한 면세점으로서 술, 담배, 화장품, 향수 등 주요 면세품을 독점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반면 인천국제공항에서 철수한 롯데면세점은 국내 최초 면세점 쇼룸 'LDF HOUSE(엘디에프 하우스)'를 서울 중구 명동에 오픈하며 시내 공략에 나섰다.
LDF 하우스는 롯데면세점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면세 쇼핑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만든 공간이다.
롯데면세점 전문MD가 추천하는 상품을 전시해 면세 쇼핑 트렌드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QR코드로 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인터넷면세점으로 연결해 결제까지 간편하게 가능하다.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결합된 형태의 채널로 처음 선보이는 것"이라며 "콘텐츠를 경험하고 쇼핑까지 더해지는 공간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o22@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람 쳤어 어떡해 엄마"…강남 '8중 추돌' 통화 내용 보니
- '최민환에 양육권 소송' 율희, 변호사 만났다 "늦었지만 바로잡을 것"
- "719만원이던 월급이 66만원"…현대트랜시스 직원들의 고충
- [르포]"나라 지킬 수만 있다면" 전국서 달려온 50~80대 '시니어 아미'들
- 이주은표 '삐끼삐끼' 못보나…소속사 계약종료(영상)
- 중고 거래 플랫폼 이용하다 '깜짝'…세탁기에 비친 나체男
- 이윤진, 이범수와 이혼소송 중 '밤일' 루머…가짜뉴스 칼 뺐다
- 길 한복판서 '후'…옥주현, 흡연 연기 논란 시끌
- 조세호, 결혼식 하객 '재산순' 자리배치? "3일간 800명 하객 정리"
- 정준하 "카페 운영, 첫달 매출 2억…2년 만에 폐업"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