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 전면 개편…이용 편의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사이언스온(ScienceON)'을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고 24일 밝혔다.
ScienceON은 국내외 논문, 특허, 국가R&D 보고서 등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및 연구인프라를 연계해 한곳에서 제공하는 개방형 연구환경 플랫폼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사이언스온(ScienceON)'을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고 24일 밝혔다.
ScienceON은 국내외 논문, 특허, 국가R&D 보고서 등 과학기술정보와 연구데이터, 정보분석 서비스 및 연구인프라를 연계해 한곳에서 제공하는 개방형 연구환경 플랫폼이다.
KISTI는 이번 개편에서 이용자 편의제고를 위해 핵심 서비스를 전면에 배치하고 다양한 검색어 순위를 제공하는 등 과학기술정보를 더 손쉽고 편리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새 인터페이스를 적용했다.
또한 최신 과학기술 트렌드 및 토픽을 모아 제공하는 'ScienceON TREND(사이언스온 트렌드)'와 국내·외 과학기술 뉴스를 소개하는 '금주의 과학기술뉴스'를 배치해 사용자가 과학기술 트렌드와 이슈 민감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각시켰다.
특히 이번 개편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고도화된 지능형 융합서비스를 추가했다.
AI 논문 서비스에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 원클릭-즉답 대화 형태로 문맥에 맞는 답변을 제공하는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AI-Helper'를 선보였고 ScienceON 활용 통계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추출·가공해 제공하는 'ScienceON Analytics(사이언스온 애널리틱스)'를 오픈했다.
이 밖에도 이용자들이 서비스 이용 후 개선 의견을 남길 수 있는 ScienceON LAB(사이언스온 랩), 사용설명서, Q&A 등 부가서비스를 탑재했다.
KISTI는 ScienceON 개편을 기념하는 이벤트를 다음달 8일까지 열기로 했다. 참여 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cienceON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STI 융합서비스센터 유수현 센터장은 "이번 ScienceON 개편은 과학기술정보에 관심을 가진 누구나 수월하게 과학기술정보와 지식인프라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 강화에 중점을 뒀다"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연구활동, 지식탐색에 ScienceON의 다양한 지능형 서비스와 지식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s050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커밍아웃' 와썹 지애, 동성 연인과 키스…웨딩화보 분위기
- "축의금 조금 내고 겁나 X먹어"…구설수 오른 김종국 발언
- 부부 강제추행 만연…"언제든 만질 수 있다는 건 잘못"
- 트럼프 당선 유력, 선거인단 300석 이상 전망도…‘트럼프 집권 2기’ 예고[2024美대선]
- "러 파병 온 북한군, 첫 교전서 '상당수' 사망"
- 전남편 공개 저격한 황정음 "아이 모습 나만 본다, 메롱"
- "깨 아니었어?"…닭한마리 국물에 '발 달린 벌레' 둥둥
- '시신 훼손' 북한강 유기 장교, 시신 차에 싣고 "주차돼요?"
- 코요태 김종민 "11살 연하 여친과 내년에 결혼…민망해"
- "719만원이던 월급이 66만원"…현대트랜시스 직원들의 고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