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지난 3분기 서울 중소형 빌딩 거래총액 46.2% 감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른바 '꼬마 빌딩'으로 불리는 중·소형 빌딩 매매 가격이 지난 3분기에 하락 반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KB국민은행의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 3분기 중·소형 빌딩 매매 가격지수는 103.69로 전분기 대비 0.48% 하락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 자료를 기반으로 산출한 매매가격지수와 거래 총액, 연면적, 평균(중위)거래가격, 단위면적당 평균 매매가격 등 거래 관련 통계를 함께 발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꼬마 빌딩’으로 불리는 중·소형 빌딩 매매 가격이 지난 3분기에 하락 반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 총액은 절반 가까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24일 KB국민은행의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 3분기 중·소형 빌딩 매매 가격지수는 103.69로 전분기 대비 0.48% 하락했다. 권역별로는 도심권이 전분기 대비 -1.17%로 가장 큰 하락 폭을 나타냈다. 면적(㎡)당 평균 매매가격은 1049만 원 수준으로 조사됐다.
해당 분기 거래 총액은 4조7000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2% 감소했다. 거래 면적도 49.6% 줄었다. 대내외 경기 불확실성 확대와 고금리 등 경제 여건이 반영되면서 투자 수요가 줄고 거래가 큰 폭으로 감소한 가운데 가격 역시 조정을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중소형·빌딩 투자지수는 서울 소재 상업·업무 용도의 일반건물 중 연면적 330㎡ 이상 3300㎡ 이하이면서 대지면적이 100㎡ 이상인 건물을 대상으로 지수를 산출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 자료를 기반으로 산출한 매매가격지수와 거래 총액, 연면적, 평균(중위)거래가격, 단위면적당 평균 매매가격 등 거래 관련 통계를 함께 발표한다. 세부적인 시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서울을 5개 권역으로 세분화한 지수도 제공한다. 특히 2006년부터 지수를 산출해 17년간의 시장 변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KB부동산 빅데이터센터는 이번 발표를 시작으로 분기별로 중·소형 빌딩 투자지수를 지속해서 발표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지수가 그동안 시장 정보가 부족했던 중소형빌딩 시장 동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정보와 통계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관범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女 공무원이 근무 중 노출방송…옷 들어 올리고 공무원증·조직도 노출
- 민주 윤재갑 “박지원, 군의원·스님에 막말 퍼붓고 협박”…野 텃밭 요동?
- 승진 서열 무더기 역전·근평도 맘대로…지자체의 수상한 인사
- 뇌종양 투병 윤석화, 앞니 다 빠져 …“자연 치유 중”
- “지드래곤이 나를 찾아왔어”… ‘마약 혐의’ 발단 채팅 이거였나
- 황의조 “형수 평범한 일반인… 불륜이나 금전 다툼 아냐”
- 與분열 반사이익 기대? ‘이준석 신당 좋게 본다’ 민주 지지층 57%…與 지지층은 18% 그쳐
- 유연석 “수지, 집에 데려다준 것 뿐인데…”
- 월 503만원 벌면 평균…상위 20%는 월 1084만원 벌어
- ‘이준석 신당’ 지지의향 없다 69%…민주 ‘위성정당 방지법’ 贊 31%〈 反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