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광약품, 조현병·양극성우울증 신약 ‘라투다정’ 품목허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광약품이 조현병 및 제1형 양극성우울증 치료 신약 '라투다정'으로 국내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 회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조현병 및 제1형 양극성 장애와 관련된 주요 우울삽화를 치료하는 루라시돈염산염 성분의 라투다정으로 지난 23일 품목허가를 승인받았다.
라투다정은 일본 스미토모파마가 개발해 조현병 및 제1형 양극성우울증 치료제로 허가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광약품이 조현병 및 제1형 양극성우울증 치료 신약 ‘라투다정’으로 국내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 회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조현병 및 제1형 양극성 장애와 관련된 주요 우울삽화를 치료하는 루라시돈염산염 성분의 라투다정으로 지난 23일 품목허가를 승인받았다.
이번에 승인된 국내 허가사항에 따라 라투다정은 13세 이상 청소년 및 성인의 조현병에 사용된다. 성인의 제1형 양극성장애와 관련된 주요 우울삽화에 단독요법 또는 리튬이나 발프로산의 보조요법으로, 10세 이상 소아의 제1형 양극성장애와 관련된 우울삽화에 단독요법으로 사용할 수 있다.
부광약품은 지난 9월 식약처의 안전성 유효성 심사가 완료됨에 따라 보험급여 등재 신청을 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요양급여 평가가 마무리되면 약가협상을 통해 최종 급여여부 및 약가가 결정된다.
라투다정은 일본 스미토모파마가 개발해 조현병 및 제1형 양극성우울증 치료제로 허가됐다. 비정형 항정신병약물로 부광약품이 국내 독점 개발·판권을 확보했다.
라투다정은 도파민 D2, 세로토닌 5-HT2A 및 5-HT7 수용체를 차단하는 길항제로 작용한다. 또 세로토닌 5-HT1A 수용체에 부분적으로 작용하며 히스타민 H1, 무스카린 M1 수용체에 대해서는 거의 친화력을 보이지 않는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미국, 유럽연합(EU) 등 53개국에서 성인 조현병치료제로 허가를 획득했다. 일부에서는 청소년(13~17세)의 조현병 치료제로도 승인됐다. 미국을 포함한 20개국에서 성인의 제1형 양극성우울증 단독요법 또는 리튬이나 발프로산의 보조요법으로 허가를 받았다.
부광약품은 “조현병 및 제1형 양극성우울증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중추신경계(CNS) 제품군의 포트폴리오 강화하고, 연매출 수백억원을 올릴 수 있는 대형 제품으로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손인규 기자
freihei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박지윤과 이혼’ 최동석 “지하까지 꺼지는 고통 속에서도… ”
- “이번엔 비만약 투자?” 4천억 벌고 SM 떠난 이수만, 또 큰 돈 벌겠네
- 항공기 통로서 바지 내린 女…“너나 XX라” 승무원에 욕설까지, 왜?
- ‘유튜버 폭행’ 이근 씨, 벌금 500만원…법원 “피해자가 도발한 점 참작”
- "김밥 딱딱하다"…한효주, 美 손님 컴플레인에 울컥
- 항암 거부 윤석화, 한달만에 앞니 다 빠져…근황 공개
- “연봉말고 월급이 무려 5억원, 실화냐?” 터무니없다 했는데...이유 있었네
- 강남 "용산 5층 건물 사기 당해…日 다녀오니 명의 바뀌어"
- "안희정, 유명 여배우 보겠다며 '빨리 차 돌려'"…여성 편력 폭로 책 출간
- 송혜교, 김혜수에게 받은 꽃다발 생일 선물 자랑…"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