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감정 경제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분위기로 마시는 스타벅스 커피 한 잔과 '예쁜 쓰레기'임을 알고도 사서 모으는 각종 캐릭터 상품은 현명한 구매일까? 현대인들의 소비 패턴을 인간 감정에서 찾아 본 신간 '감정 경제학'이 출간됐다.
이 책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줄 소비, 물건이 아니라 기분을 소비하는 시대가 온 것에 주목하며 그 배경에 '감정 경제학'이 있다고 강조한다.
감정과 경제의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세상을 더 날카롭게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분위기로 마시는 스타벅스 커피 한 잔과 ‘예쁜 쓰레기’임을 알고도 사서 모으는 각종 캐릭터 상품은 현명한 구매일까? 현대인들의 소비 패턴을 인간 감정에서 찾아 본 신간 ‘감정 경제학’이 출간됐다.
이 책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줄 소비, 물건이 아니라 기분을 소비하는 시대가 온 것에 주목하며 그 배경에 ‘감정 경제학’이 있다고 강조한다.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을 지낸 저자 조원경 UNIST 교수는 우리의 일상과 감정, 경제가 교차하는 지점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예컨대 불황에 립스틱이 잘 팔리는 이유는 적은 돈으로 작은 사치를 부릴 수 있어 만족감이 높은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영상 콘텐츠 길이가 점점 짧아지는 이유는 스마트폰의 발달로 짧아져 버린 사람들의 집중력을 사로잡기 위해 너도나도 짧은 콘텐츠를 만들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마주하는 경제 현상을 바탕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 쏟아지는 여러 메시지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을 지킬 수 있도록 중심을 잡아준다. 감정과 경제의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세상을 더 날카롭게 바라보는 안목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조원경 지음ㅣ페이지2북스ㅣ328쪽ㅣ1만9800원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① “영재교육 사라지고 대학입시만 남았다”
- HD현대마린 급등에 1조 대박 예고... KKR 보유 1000만주, 내달 보호예수 풀린다
- “어디에 살든 15분 생활권 가능”… UAM 선두주자 中 이항, 상업 운행 코앞
- [벤처 인사이드] “하이퍼스케일러 수요↑램프업 시작됐다”...시총 1兆 돌파한 파두 남이현 대
- 중동·아프리카 5G 수요 공략 나선 통신장비 업계… 화웨이 이어 노키아·에릭슨·삼성도 경쟁 가
- [단독] ‘할인가’ 계약 뒤 ‘정상가’로 공제 환불한 헬스장에 공정위 “불공정 약관 아니다”
- 서울 아파트 시장 ‘냉기’ 언제까지 이어지나... “추가 금리인하가 관건”
- [스타트UP] 보령머드로 美 코스트코 뚫었다...글로벌 머드왕 꿈꾸는 비엠코스
- “훈장? 자네나 가지게”… 尹정부 훈장 거부한 국립대 교수
- “TSMC는 ‘역세계화’ 수혜자… 기술 경쟁력 잃은 삼성전자를 반면교사 삼아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