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랩,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 과기부 장관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AI 기술 기업 제네시스랩(대표 이영복)이 23일 개최된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에서 최고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대상)을 수상했다.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은 인공지능(이하 AI) 기술의 신뢰성 확보와 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주관으로 개최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AI 기술 기업 제네시스랩(대표 이영복)이 23일 개최된 '제1회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에서 최고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대상)을 수상했다.
인공지능 신뢰성·품질 대상은 인공지능(이하 AI) 기술의 신뢰성 확보와 품질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가 주최하고,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주관으로 개최됐다.
심사 대상은 국내 기업이 구축 또는 개발한 AI 기술과 서비스다. 산업·학계 등 유수의 AI 전문가 위원이 AI 신뢰성 ·품질 이해 및 가이드 적용 수준, 신뢰성·품질 수준, 신뢰성·품질 관리 우수성, 시장성 등을 엄격하게 평가해 수상 기업을 선정했다.
23일 서울시 서초구 엘타워에서 개최된 이번 시상식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제네시스랩은 AI 영상면접 솔루션 '뷰인터HR'을 개발한 AI 기술 기업이다.
뷰인터HR에 적용된 채용 AI 기술은 사람의 역량 등을 분석하기 때문에, 의료·생체 인식, 교통 등 신체 안전, 기본권의 보호 등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고위험 AI 기술로 신뢰성과 품질이 무엇보다 중요한 분야다.
제네시스랩은 채용 공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기업과 구직자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채용 분석 AI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선도적인 노력을 기울인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실제로 회사는 면접 평가의 공정성, 타당성, 투명성을 담보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간한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 가이드라인에 기초한 AI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올해 초에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검증하는 AI 신뢰성 평가 요구사항 41개 항목을 모두 통과하며, AI 알고리즘 신뢰성 검증에 성공했다.
이밖에도 5월부터는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과 함께 총 26개 항목에 달하는 AI 채용 솔루션 윤리점검표를 공동 개발했다.
이영복 제네시스랩 대표는 "채용 AI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며, AI 기술력 확보만큼이나 AI 신뢰성 확보와 윤리 준수를 위한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마련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며 "앞으로도 채용과 평가에 사용되는 AI 기술을 개발·공급하는 만큼 책임감을 가지고 신뢰성과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백봉삼 기자(paikshow@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I 영상면접관 '뷰인터HR', 사람보다 사람 잘 봐요"
- 제네시스랩 정신건강 앱 '닥터리슨', 한동대·대원대 공급
- 제네시스랩, ‘2023 하이서울기업' 선정
- [영상] 취업 노크·채용 토크, '잡테크 커넥팅 데이즈'서 통했다
- 네이버웹툰 유예린 리더 "기본을 끊임없이 의심하는 사람이 일잘러"
- "상생협의체 결론 나려면 쿠팡이츠 새 상생안 내놔야"
- 타부서 기혼 상사와 친해져도 된다vs안된다...흑팀 멘토는?
- 타부서 기혼 상사와 친해져도 된다vs안된다...백팀 멘토는?
- 김밥·라면·해산물 등 먹거리 지역축제…성공 또는 최악
- TSMC, 다음주부터 중국에 7나노 이하 칩 출하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