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폴리텍대 디지털기계시스템과, 오픈소스 모바일 로봇 플랫폼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는 디지털기계시스템과 임태수교수와 소속 학생들이 모바일 로봇플랫폼 하드웨어 '오로하(OROHA)'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OROHA의 설계는 한국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 누리집의 디지털기계시스템과 페이지에서 접근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주=뉴스1) 이성기 기자 = 한국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는 디지털기계시스템과 임태수교수와 소속 학생들이 모바일 로봇플랫폼 하드웨어 '오로하(OROHA)'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OROHA'는 오픈소스 하드웨어로 설계와 재료의 구성이 온라인에 공개돼 있어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다. 설계 크기는 800⨯530⨯340㎜이며 무게는 약 40㎏이다.
임태수 교수는 "OROHA는 야외에서 주행할 수 있게 설계됐으며, 최대 속도는 약 5.6㎞/h, 최대 적재중량은 150㎏ 이상"이라며 "이런 사양은 오픈소스 하드웨어의 특성상 제작하는 사람에 따라서 원하는 조건에 맞춰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라고 했다.
청주폴리텍대 디지털 기계시스템과 학생들은 직접 제작한 모바일 로봇플랫폼 작품을 통해 7회 벤처창업아이템 경진대회 동상(신태호 외 3명)과 한국정보처리학회 ACK 2023(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논문 우수상(이민욱 외 2명)을 수상했다.
조완수 디지털 기계시스템과 학과장은 "학생들과 함께 노력한 결과물로 우수한 성과를 얻어 기쁘다"라며 "공개한 하드웨어 설계가 실외용 모바일 로봇이 필요한 많은 교육 및 연구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했다.
한국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의 디지털 기계시스템과는 기존의 기계시스템과에 약 30억원의 예산을 투자해 신설한 학과로 시설과 장비를 신규 도입했다.
2년제 학위과정 외에도 국비지원 과정인 하이테크 과정(빅데이터 공정분석)을 모집 중이다.
OROHA의 설계는 한국폴리텍대학 청주캠퍼스 누리집의 디지털기계시스템과 페이지에서 접근할 수 있다.
skle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암벽 타며 "돌림X으로" "형수 올라가자"…원주 클라이밍 성지 코스명 논란
- "엄마, 삼촌이랑 한 침대서 잤다"…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뒤로는 외도
- 아내 1명·여친 4명 동시 교제도 놀라운데…모두 한 아파트 주민
- '성폭행 누명 꽃뱀 사건' 주병진 "내 상처, 드라마로 만들면 3년짜리"
- 율희 "'최민환 업소' 밝히고 싶지 않았다…지치고 괴로워 합의이혼 후회"
- "유부남 페티시" 글 올리자…"만날까?" 1시간 만에 기혼 남성 쪽지 190개
- 제니, 브라톱에 가터벨트 스타킹…파격 패션 속 과감 노출 [N샷]
- '여성 군무원 살해' 중령, 시신 차에 싣고 "주차 가능하냐" 태연히 질문
- 알몸 그대로 비친 세탁기 판매글 올린 중고거래男…"100% 고의"
- "시동 끌 줄 몰라! 사람 쳤어! 어떡해"…강남 8중 추돌 여성, 엄마와 통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