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내 희소성 높은 ‘중대형’… ‘영주자이 시그니처’ 상륙
중대형 아파트가 부족한 지역에서의 신규 분양은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널찍한 집이 부족하다 보니 희소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에서는 경북지역 중대형 비율이 크게 낮아 신규 분양을 기다리는 수요자가 많다는 분석이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이제까지 경북에 공급된 아파트 총 53만2642가구 중 전용 85㎡ 초과는 4만2616가구로 전체 중 8%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경북에서도 영주시는 동기간 공급된 1만7153가구 중 전용 85㎡ 초과 물량은 단 767가구로 전국에서도 가장 낮은 수준인 4.47%를 나타내고 있다.
그마저도 오래된 아파트가 대부분이다. 경북 영주시에 최근 10년간 공급된 전용 85㎡ 초과 물량은 122가구로 전체 물량인 767가구의 15.91%에 해당한다. 이에 더 넓은 집으로 이사를 원하는 대기수요가 중대형으로 구성된 신규 분양을 기다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실제 분양시장에서 이러한 현상을 엿볼 수 있다. 지난 8월 중대형 아파트가 부족한 대전 서구에 분양된 ‘둔산 자이 아이파크’는 전용 99㎡ 타입 17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7300명이 몰리며, 단지 최고 경쟁률인 429.41대 1을 기록했다. 이어 가장 넓은 전용 145㎡ 타입 역시 3가구(특별공급 제외)에 678개의 청약통장이 접수되며, 22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나타냈다.
부동산 전문가는 “지방 부동산 시장에도 훈풍이 부는 가운데 중대형까지 두루 갖춘 신규 분양에 더욱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수도권보다 상대적으로 아파트값이 저렴한 지방에서 집값 상승률이 더욱 높은 중대형으로 많은 수요자들이 몰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국민평형인 전용 84㎡부터 국민 초과 타입을 3면 발코니 확장 등으로 계획해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선보이는 브랜드 단지가 분양을 알려 화제다. GS건설이 영주에 첫 선보이는 ‘영주자이 시그니처’가 그 주인공이다.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지하 3층 ~ 지상 최고 27층 8개동 전용면적 84~117㎡ 총 763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별 분양 가구수는 △84㎡A 415가구 △84㎡B 42가구 △84㎡C 166가구 △102㎡ 67가구 △117㎡ 73가구로 실수요자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중대형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영주로운, 자이로운’ 사진 참여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영주자이 시그니처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를 찾아 응모하면 선별을 통해 향후 모델하우스에 전시하고, 다양한 경품을 제공한다.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4~5베이 판상형 위주로 일부 타입은 3면 발코니 확장으로 된 특화설계가 돋보인다. 집안 곳곳에는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등을 배치해 공간활용도를 극대화했다. 특히, 주방은 동선을 최적화해 다양한 공간활용에 편리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영주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자이 브랜드 아파트로 입주민들을 위한 다채로운 주민공동시설이 마련된다. 단지 내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사우나, 어린이집, 스카이라운지북카페(클럽 클라우드) 등 다채로운 커뮤니티시설도 마련될 예정이다.
쾌적한 생활환경을 갖춰 주거 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남쪽으로 접해 있는 축구장 2배 크기 약 4000여평의 기부채납 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북서쪽으로는 철탄산이 펼쳐져 있고, 지형을 활용한 배치로 뛰어난 개방감을 자랑하며, 공원 등 수려한 조망권을 확보하기 위해 공을 들였다. 인근 원당천 산책로 등도 이용할 수 있어 사계절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 할 수 있다.
KTX 중앙선, 영주역, 영주종합터미널 등도 차량으로 이용가능한 거리에 있으며, 특히 공사가 진행 중인 도담~영천 복선전철이 계획대로 2024년 개통되면 서울 청량리부터 영주까지 기존 2시간 30분에서 약 1시간 20분대로 이동 시간이 단축될 예정이다.
주변으로 산업단지도 많아 직주근접에 용이하다. SK스페셜티일반산업단지, 가흥일반산업단지, 영주일반산업단지, 영주장수농공단지 등을 차량으로 통근 가능하다.
한편, 영주자이 시그니처는 견본주택 개관 전 청약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약상담 예약은 희망 고객 누구나 유선으로 가능하며, 상담은 11월 25일(토) 진행할 예정이다.
leechem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영상]안유진 골반에 '못된 손' 논란…"무례하다" vs "괜찮다"
- “아이유가 날 콘서트에 초대했어!” 가슴 부여잡은 美할아버지, 무슨 일
- 황정음, 이혼소송 중에도 열일…'7인의 부활' 극본리딩
- "아름다운 기억 고마워요"…탕웨이, 아이유에 손편지 무슨일?
- “아내와 엄청 싸웠다”…원희룡 후원회장된 이천수, 뒷이야기 들어보니
- “안민석 낙선만 노린다” 정유라에…안민석 “치졸하고 씁쓸하다”
- "대머리도 막고 '이것'까지 좋아졌네"…탈모약의 숨겨진 효과
- 충주맨 "김태호·나영석에게 영입 제안 받으면? 타율 좋은 나 PD쪽으로"
- 초아, AOA 탈퇴 이유 "열심히 해도 최고 안 될 것 같았다" 고백
- "교통사고 유명 유튜버, 의사 없어 8시간 방치…생명 지장 있을 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