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블루칩' 로봇 ETF 주목… 경쟁 뛰어든 KB·삼성액티브 운용

염윤경 기자 2023. 11. 24. 04: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로봇주가 향후 블루칩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에 로봇 ETF(상장지수펀드)에도 관심이 쏠린다.

삼성액티브운용이 지난 21일 출시한 'KoAct(코액트)글로벌AI&로봇액티브 ETF'는 3일만에 81억원의 순자산이 모였다.

이어 "로봇 AI에 대한 주식시장의 관심은 ETF 출시로 이어졌다"며 "신규 ETF 출시는 주가 상승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로봇ETF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자 KB자산운용과 삼성코엑트자산운용이 신상품을 내놨다. 사진은 레인보우로보틱스 '휴보'. /사진=레인보우로보틱스
로봇주가 향후 블루칩으로 떠오를 것이라는 전망에 로봇 ETF(상장지수펀드)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에 맞춰 관련 ETF를 출시한 운용사들도 준수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23일 한국결제예탁원 세이브로에 따르면 지난 22일 기준 KB자산운용의 'KBSTAR(케이비스타)AI&로봇 ETF'는 순자산 8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달 24일 상장한 이 상품은 'iSelect AI&로봇지수'를 기초지수로 한다. 구성 종목은 ▲두산로보틱스(7.74%) ▲레인보우로보틱스(6.21%) ▲뉴로메카(4.10%) 등 로봇 관련 종목뿐 아니라 ▲셀바스AI(5.38%) ▲네이버(6.29%) 등 AI 관련 종목도 포함하고 있다.

수익률은 최근 일주일 동안 3.19%를 기록하며 앞서 상장된 경쟁사들의 ETF에 비해 우수한 성적을 냈다. 같은기간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타이거)글로벌 AI&로보틱스'ETF는 1.94%의 수익률을 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코덱스) K-로봇 액티브'와 'KODEX글로벌로봇'ETF는 각각 2.07%, 1.86% 수익률을 기록했다.

최근에는 삼성액티브자산운용도 로봇 ETF 경쟁에 뛰어들었다. 삼성액티브운용이 지난 21일 출시한 'KoAct(코액트)글로벌AI&로봇액티브 ETF'는 3일만에 81억원의 순자산이 모였다.

해당 ETF는 iSelect 글로벌AI&로보틱스PR 인덱스 지수'를 추종한다. 구성종목으로는 ▲키엔스(2.7%) ▲화낙(4.02%) ▲레인보우로보틱스(3.34%) 등 로봇 관련 종목과 ▲마이크로소프트(14.67%) ▲엔비디아(7.96%) ▲테슬라(5.58%) 등 글로벌 AI 관련 종목을 담았다.

증권가도 로봇 종목에 대해 긍정적인 투자 전망을 내놨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로봇과 AI는 연초부터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며 "관련 산업과 수혜 기업의 성장 가시성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이어 "로봇 AI에 대한 주식시장의 관심은 ETF 출시로 이어졌다"며 "신규 ETF 출시는 주가 상승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염윤경 기자 yunky23@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