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31 혁신이 미래다 Think global, Act local] 미래 먹거리 바이오 기업 애로사항 콕 집어 해결

황선우 2023. 11. 24. 00: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설립 20주년 지역경제 기여 톡톡
국내 지원기관 최초 GMP 인증
통합솔루션센터 소통 창구 운영
기업부담 완화 시제품 제작 지원
네트워크·플랫폼 상시체계 구축
의료·식품·화장품 등 신사업 육성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원장 김창혁)은 강원 대표 미래 먹거리 산업인 ‘바이오산업’ 증진 및 경쟁력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에는 20번째 생일을 맞으며 배계섭관 개관 등을 진행, 춘천바이오산업 역사를 재조명했다.

춘천시는 지역의 성장동력으로 바이오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2003년 1월 24일 재단법인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을 설립했다. 첫 시작은 미약했다. 진흥원이 설립된 2003년 지역 20여개 바이오사의 매출은 약 360억원, 고용은 300명에 그쳤다.

그러나 2014년 지원기업이 100개사를 넘기며 바이오산업 생태계가 구축, 2015년에는 진흥원 입주기업인 바디텍메드가 코스닥에 상장하면서 지역 바이오 진흥기관이 지원한 기업 첫 코스닥 상장 사례를 만들었다. 2021년에는 지원기업 63개사의 매출이 1조450억원으로 첫 1조를 넘기고 고용도 3000여명을 달성, 20년간 춘천바이오산업은 발전을 지속하며 지역 경제에 기여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또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은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 특성화 과제로 진행된 체외진단 산업화 플랫폼 구축사업(2020∼2023년)의 결실로 국내 지원기관 최초로 최신 기술과 혁신적인 연구에 기반한 면역검사기기(K) 3등급 품목에 대한 ‘체외진단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인증을 획득했다. 지난 7월에는 체외진단지원센터 개소식 및 GMP 현판 행사를 가졌다. 체외진단지원센터는 체외진단 시제품 개발, 체외진단의료기기 인허가 및 임상시험용 제품 생산 등을 포함해 체외진단 기업 혁신기술의 상용화를 위해 체계적으로 체외진단 기업 지원을 계획하고 있다.

 


■ 강원기업 애로해소 지원 ‘바이오 기업 발전 촉진’

강원 바이오 산업·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의 발전 요인에 있어서는 ‘기업 지원’에 대한 노력을 빼놓을 수 없다.

특히 진흥원은 최근 지역 기업 지원에 더욱 주력하고 있다. 도내 바이오기업 대상 애로사항을 해결하며 바이오기업의 체계적인 조사와 신규 사업 발굴을 통해 바이오산업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은 2021년부터 ‘강원 바이오기업 애로해소 지원사업’을 통해 도내 바이오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내 바이오기업들이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 상황에 신속 대응하고, 미래 신사업을 발굴, 기업별 애로사항에 맞춰 지원할 수 있는 지원 플랫폼을 구축했다. 진흥원은 ‘강원바이오통합솔루션센터’를 운영해 팬데믹과 같은 위기 상황에 신속 대응하고, 평상시 바이오기업 대상 전반 고충 해결 및 신규 사업 발굴 지원에 주력 중이다.



■ 바이오통합솔루션센터 운영

“기업에 실질적 도움”

바이오통합솔루션센터를 통해 ‘기업 애로사항 조사 및 지원’을 하고 있다. 바이오통합솔루션센터 사이트 내 온라인 소통 창구를 통해 도내 기업의 애로사항을 접수 및 확인하고 해결 방안을 안내한다. 이를 활용해 강원바이오 기업지원 네트워크 전문가 섭외 및 자문 회의 개최, 연구·기술, 사업화 지원 등 지원책을 마련한다.

또 ‘강원바이오 제품화 연구개발 지원’으로 ‘시제품 제작 지원’과 ‘임상시험 지원’을 하고 있다. 시제품 제작 지원(금형 제작 포함)을 통해 초기 기술개발 단계에서의 기업 부담을 줄여주고 기술 기반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올해에는 휴피트, 바이오메트릭스테크놀로지, 하울바이오 세 기업이 성공적으로 시제품 제작을 완료했다.

도내 바이오기업이 제품의 안전성과 유효성 및 효능을 평가하는 ‘임상시험 지원’을 통해서는 제품 신뢰성을 확보하고 마켓 확보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에는 천연애바이오와 라이프투게더 두 기업이 지원 받아 제품 임상시험을 완료했으며 천연애바이오는 12가지 자연유래원료로 만든 치약을 홈앤쇼핑을 통해 판매하며 성과를 이뤘다.

이 외에도 바이오통합솔루션센터를 통해 ‘산·학·연·병·관 지원 네트워크 구축 지원체계 운영’, ‘강원 바이오헬스 신사업 발굴 확대’에 힘쓰고 있다. 네트워크 구축 지원체계 운영으로 행정기관, 전문가, 바이오기업 관계자로 구성된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해 기업별 문제 해결을 위한 상시적 지원체계를 구축, 기업별 요구사항에 맞춰 전문가 매칭 및 문제 해결을 지원한다.

정기적 기업관계자 실무회의를 통해 기업 고충 사항 조사 및 사안별 수시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한 해결방안을 도출한다. 강원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등의 전문가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임상 관련 평가 및 시험 등 지원을 통해 제품 개발을 촉진한다.

‘강원 바이오헬스 신사업 발굴 확대’를 통해서는 바이오의약, 바이오의료기기, 기능성 식품 및 화장품 등으로 대표되는 바이오헬스 기업 정보(매출, 수출, 고용인원, 지원사업 수요 등), 연차별 전수 조사 및 융복합 신사업 육성 전략 정책사업을 발굴한다. ‘2023년 강원도 바이오헬스기업 특성 조사’를 통해서는 강원특별자치도 바이오기업의 지원사업 유형별 선호도 파악을 활용한 강원특별자치도 바이오 클러스터 활성화를 도모한다. 황선우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