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완 "앞선 세대의 얄팍한 경험으로 감히 조언 안해…젊은 세대 고마워" [N현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수 겸 배우 김창완이 "젊은 세대들이 참 고맙다"며 "앞선 세대의 얄팍한 경험으로 감히 조언하려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창완은 23일 오후 2시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벨로주 홍대에서 신보 '나는 지구인이다' 앨범 발매 쇼케이스를 열었다.
김창완은 어떤 이들이 노래를 들었으면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나이 든 사람에게 할 얘기는 없다"며 웃은 뒤 "진짜 이게 노욕인지 몰라도, 왜이렇게 젊은이가 좋은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황미현 기자 = 가수 겸 배우 김창완이 "젊은 세대들이 참 고맙다"며 "앞선 세대의 얄팍한 경험으로 감히 조언하려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창완은 23일 오후 2시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벨로주 홍대에서 신보 '나는 지구인이다' 앨범 발매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번 앨범은 김창완이 지난 2020년 발표한 앨범 '문' 이후 3년만에 선보이는 독집 앨범이다. 타이틀 곡 '나는 지구인이다'는 그간 김창완이 해왔던 직선적인 록이나 소박한 포크 형태 대신 전자 음악 사운드를 바탕으로 복고풍 정서를 담은 신스팝이다. 업템포의 일렉트로닉 비트에 실어 담담하게 노래하는 김창완의 목소리는 강렬하지 않지만, 쉽게 귀에 들어오는 멜로디와 함께 은근하지만 강한 중독성을 자랑하는 노래다.
이번 앨범은 13곡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타이틀 곡 외에 12곡은 김창완이 연주하는 기타와 그의 목소리로 전개되는 어쿠스틱한 곡들로 이루어져 있다.
더불어 이번 앨범은 40년 전, 김창완이 서른 살 되기 직전 발표한 앨범 '기타가 있는 수필'의 연장선상으로 40년의 세월을 건너 일흔을 앞둔 그의 깊어진 통찰과 원숙함이 담겨 짙은 여운을 선사한다.
김창완은 어떤 이들이 노래를 들었으면 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나이 든 사람에게 할 얘기는 없다"며 웃은 뒤 "진짜 이게 노욕인지 몰라도, 왜이렇게 젊은이가 좋은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만 해도 어릴 때부터도 자유를 외치면서 커왔는데 그럼에도 내가 얼마나 갇혀있는 사람인가는 내 스스로 잘 안다"며 "얼마나 고집스럽고 얼마나 폐쇄적인지 누구보다 내가 잘 안다, 거기에 비해서 요즘 젊은 세대들은 나와 비교하면 굉장히 양심적이고 타인을 배려할 줄도 안다. 시야도 더 넓다. 젊은 세대가 정말 고맙다"고 밝혔다.
또 "당신들은 너무나도 소중하고 앞으로 미래가 열려있다는 말로 앞선 세대의 그 얄팍한 경험에 비추어 감히 조언하려 들지 않는다"며 "선대들이 쌓아 놓은 것 너무 많다, 그럼에도 그런 모든 위대함을 다 묻어도 된다. 젊은이들을 위해서는"이라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미래 세대들을 위해서라면 과감하게 버려도 되는 것 너무 많다"며 "어른들이 사실 소통이 잘 안되고 서로 몰라서 그렇지 어른들도 그런 마음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면 좋겠다. 어른들을 자신들의 대척점에 놓을 것이 아니라 젊은이들도 어른들을 보는 시각을 넓혔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앨범은 24일 스트리밍 서비스가 시작된다. 특히 무선 통신 기술인 NFC를 활용한 카드 앨범과 CD, 그리고 LP로도 선보이게 된다.
한편 김창완은 오는 12월13일 서울 한남동 블루스퀘어에서 크라잉넛과 합동 공연을 예정하고 있다.
김창완은 이 공연에 대해 "그런 자리를 통해서 의미가 생겼으면 하는 것이 나의 바람이다"라며 "페스티벌에 참석하며, 관객이 물갈이가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젊은이들과 넓은 자리에서 더 많은 무대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개했다.
hmh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5초만 만져보자는데, 싫다잖아 XX"…KTX 여승무원에 폭언 쏟은 노인
- 안영미, 라디오 생방송 중 아이돌 앞에서 "씨X"…욕설 방송 사고
- '오남매 아빠' 정성호 "다산 집안, 父 형제 16남매…친척 100명"
- 서유리, 前 남편 최병길과 이혼 이유…"쇼크 왔는데 무응답"
- '어깨 드러낸' 한지민, 최정훈 열애 공개 후 첫 생일 앞두고 뽐낸 미모
- "예약한 기억 없다"…고깃집 40인분 '노쇼' 군청, 녹취록에도 '발뺌'
- "3주 일한 샐러드 가게 40대 알바생…'1분 거리' 같은 업종 차렸다" 분통
- 얼굴 가리고 무인점포 턴 여자들…"1년째 못 잡아, 폐업 준비"[CCTV 영상]
- 딕펑스 김태현♥'최현석 딸' 최연수, 결혼 전제 열애 중…띠동갑 커플
- '10분 상담에 9만원' 오은영 "돈 때문에 일하는 건 아니지만 돈은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