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립대 재정난에 국가장학금 II유형 없어지나…국회도 "재검토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등록금 동결로 인한 대학의 재정난이 가속화하자 국회예산정책처도 등록금 동결 수단으로 활용되는 '국가장학금II 유형'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예정처는 "2012년 이후 (국가장학금II유형을 활용한) 등록금 규제는 대학 평균 등록금을 낮추는 데 일정 부분 기여했지만 계속된 규제 및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한 대학재정의 어려움과 대학교육의 질 저하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립대학 지원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 효율성 제고도 동반돼야"
(서울=뉴스1) 이호승 기자 = 등록금 동결로 인한 대학의 재정난이 가속화하자 국회예산정책처도 등록금 동결 수단으로 활용되는 '국가장학금II 유형'을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예정처는 수익 다각화 등 대학의 재정 자립 능력 향상과 대학에 대한 정부 재정지원의 효율성을 제고 등의 조치가 동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23일 예정처가 발간한 '고등교육 재정지원 분석' 보고서를 보면 예정처는 "2012년 이후 계속된 등록금 규제 및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한 대학 재정의 어려움과 대학교육의 질 저하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며 "종합적인 시각에서 대학등록금 규제 및 국가장학금II유형의 추진방향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학들은 직전 3개 연도 평균 소비자물가상승률의 1.5배 이내에서 등록금을 인상할 수 있지만, 등록금을 인상하면 '국가장학금II유형' 지원을 받을 수 없다. '국가장학금II유형' 지원액은 대학별로 수억~수십억원에 달해 이를 포기하고 등록금을 인상하는 대학은 많지 않다.
예정처는 "2012년 이후 (국가장학금II유형을 활용한) 등록금 규제는 대학 평균 등록금을 낮추는 데 일정 부분 기여했지만 계속된 규제 및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한 대학재정의 어려움과 대학교육의 질 저하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예정처는 구체적으로 등록금 수입 대비 대학의 인건비·운영비 비율이 2011년 77.8%에서 2022년 98.5%로 증가한 점을 들어 "정부의 지속적인 등록금 동결·유지 기조는 고물가 상황 등과 더불어 대학재정의 어려움을 가중시켜 교육·연구 투자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고 했다.
예정처는 다만 대학들의 자립능력 향상, 국립대학 지원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효율성 제고 등과 함께 대학 등록금 규제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정처는 국립대학 지원사업과 관련, 성과평가 지표가 정성지표로 이뤄져 대학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고, 교육부의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도 계획서 평가에 따른 인센티브 지원 방식, 칸막이식 지원 방식 등으로 재정운용 효율성이 우려돼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예정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이 사업에 참여한 대학의 전임교원 확보율, 교육비 환원율은 상승했지만, 'THE 세계대학순위' 200위권 대학이 2020년 이후 6~7개 수준에 머무르고 있고 'SCI논문수' 등이 사업 추진 이전보다 하락하고 있어 차등적인 인센티브 지원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경원 정의당 정책위원은 "대학들은 등록금 규제 완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대학 스스로의 투자, 자립 노력이 전제돼야 한다"며 "준비 없이 등록금을 인상한다면 대학의 등록금 의존비율, 고등교육 중 민간재원 비율이 더 악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yos54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채림 "아빠 보고 싶다는 아들 위해 7년 만에 전남편에 연락"
- 여성 속옷만 널려 있는 집 침입, 21명 성폭행한 대구 발바리
- 정영주 "전남친 3명 유부남 됐지만 여전히 만나…아내들도 관계 안다"
- "성매매 중독 남편, 중국 여성에 스폰…땅값 1천억인데 '돈 없다' 이혼 주저"
- 옥주현, 길거리 한복판서 '후~'…"어렵다 어려워 흡연"
- "할아버지상 중 부부관계 원하는 남편…거절하자 '집에 갈래' 황당"
- 알몸 그대로 비친 세탁기 판매글 올린 중고거래男…"100% 고의"
- "시동 끌 줄 몰라! 사람 쳤어! 어떡해"…강남 8중 추돌 여성, 엄마와 통화
- 미나 "엄마, 심정지 후 욕조 물에 잠긴 채 발견…그 후로 반신욕 못해"
- 남보라 "♥예비신랑, 손흥민 닮았다…메가커피 지나갈 때마다 생각나"